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 침몰, 한국인 1명 사망… 현재 상황은?

입력 2014-12-02 09:23  


사조산업 소속의 1753t급 명태잡이 트롤선인 501오룡호가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조업 도중 좌초됐다.

사조산업 원양어선 오룡호에는 한국인 선원 11명과 함께 러시아 감독관 1명, 인도네시아 선원 35명, 필리핀 선원 13명 등 총 60명이 승선하고 있었으며, 이 가운데 외국인 선원 7명과 한국인 선원 1명 등 8명이 구조됐으나 한국인 선원은 저체온증으로 구조 직후 사망했다. 구조된 외국인은 러시아 감독관과 인도네시아 선원 5명, 필리핀 선원 1명이다.



사고 해역주변에서 실종선원 52명을 찾기 위해 구조선이 속속 도착하는 등 구조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바람이 초속 25~27m, 파도가 5~6m 정도 이는 등 기상 조건이 나빠 큰 진척이 없다고 전해졌다. 사고 해역의 바다 수온은 영하 10도 정도로 아주 찬 편이어서 빠른 구조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위험한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사고 경위에 대해 사조산업 측은 부산지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룡호 고기 처리실에 어획물을 넣는 작업을 하던중 한꺼번에 많은 물이 들어오면서 배수구가 막혀 배가 기울기 시작했다”며 “선원들이 배를 세우려고 노력해 어느 정도 복원됐다고 판단, 펌프로 배수작업을 했으나 갑자기 배가 심하게 기울어 퇴선명령이 떨어지고 선원들이 탈출했다”고 전했다.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 침몰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 침몰, 이게 도대체 무슨 이이야",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 침몰, 2014년 정말..",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 침몰, 외국인도 많이 탔던데..",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 침몰, 또 노후된 배야? 쯧쯧", "사조산업 원양어선 501오룡호 침몰, 무리한 조업이 화를 불렀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정부는 외교부와 해양수산부, 국민안전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조 및 사후 수습을 위한 합동 대책회의’를 열어 선원 구조 방안을 논의하고 최대한 신속한 구조를 위해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사진=방송 화면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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