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현 사장의 SKT…젊은 추진력으로 먹거리 발굴

입력 2014-12-11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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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젊은 리더십`의 장동현 사장을 앞세워 SK텔레콤이 미래 먹거리 발굴에 속력을 낼 전망입니다.

성장 정체를 겪고 SK텔레콤 내에서는 `준비된 CEO`라는 장 신임 사장에게 거는 기대감이 상당히 커 보입니다.

박상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52세라는 비교적 젊은 나이로 SK텔레콤을 이끌게 된 장동현 신임 사장은 회사 내 핵심 요직을 두루 거친 전문가입니다.

1991년 현재의 SK이노베이션으로 입사해 2000년 SK텔레콤에 합류한 장 사장은 이미 39세의 나이에 임원으로 승진하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전략기획부문장으로 있던 2010년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를 처음 도입하면서 데이터 대중화를 선도한 일등 공신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말에는 SK플래닛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자리를 옮겨 플랫폼 사업을 이끌었습니다.

1천2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한 `시럽`을 안착시키며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했고 전체 매출을 30% 이상 늘렸습니다.

SK플래닛 재직 당시 불필요한 사업은 과감히 매각했고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 구조조정을 하면서도 큰 잡음 없이 마무리 했습니다.

이번에 다시 친정으로 돌아온 장 사장은 플랫폼 총괄을 신설하며 본인이 직접 사업을 챙길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사물인터넷과 헬스케어 등 각종 먹거리 산업 발굴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지만 아직은 변화의 움직임이 없는 상황.

향후 SK텔레콤은 모바일 중심의 플랫폼 사업에 집중하되 불필요한 사업은 추가 개편을 통해 정리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 때문에 `젊은 리더십`의 장 사장에게 향후 조직 내 융합은 극복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박상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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