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23일 친환경 제선기술을 통해 자원화한 75톤의 소 배설물을 석탄을 대체해 당진제철소 고로 1, 2기에 나누어 투입했습니다.
환경부의 승인을 얻어 세계 최초로 진행된 `쇠똥`의 고로 투입은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연료로 환경성과 조업성 등을 측정하기 위한 실조업 적용가능성 평가사업이라고 현대제철은 설명했습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우분(쇠똥)을 미분탄(석탄)과 혼합해 사용하면 고로 내부의 연소효율이 높아져 화석연료 사용이 줄어든다”며 “이번 평가사업으로 최대 113톤의 이산화탄소(CO2) 저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우분이 석탄을 대체할 만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지난 3년간 우분을 활용한 친환경 제선기술 개발을 진행해 관련 특허 7건을 출원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착수해왔습니다.
우분은 국내에서 연간 2천300만 톤 정도 발생(건식 기준 350만 톤)하지만 극히 일부만 퇴비로 활용될 뿐 사용처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톤의 우분 연료(건조 고체연료) 사용으로 6.5톤의 축산폐기물이 자원으로 탈바꿈되면서 1.5톤의 온실가스가 줄어드는 환경적 효과와 더불어 수입원료 대체와 원가경쟁력 향상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합니다.
환경부의 승인을 얻어 세계 최초로 진행된 `쇠똥`의 고로 투입은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연료로 환경성과 조업성 등을 측정하기 위한 실조업 적용가능성 평가사업이라고 현대제철은 설명했습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우분(쇠똥)을 미분탄(석탄)과 혼합해 사용하면 고로 내부의 연소효율이 높아져 화석연료 사용이 줄어든다”며 “이번 평가사업으로 최대 113톤의 이산화탄소(CO2) 저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우분이 석탄을 대체할 만한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지난 3년간 우분을 활용한 친환경 제선기술 개발을 진행해 관련 특허 7건을 출원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착수해왔습니다.
우분은 국내에서 연간 2천300만 톤 정도 발생(건식 기준 350만 톤)하지만 극히 일부만 퇴비로 활용될 뿐 사용처를 찾기 어려웠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톤의 우분 연료(건조 고체연료) 사용으로 6.5톤의 축산폐기물이 자원으로 탈바꿈되면서 1.5톤의 온실가스가 줄어드는 환경적 효과와 더불어 수입원료 대체와 원가경쟁력 향상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