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단 하루, 전국 극장에 200만 관객이 몰렸다. 극장 일 관객이 200만 명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189만 명이 극장을 찾은 것과 비교하면 10% 가까이 증가했다.
CJ CGV에 따르면 25일 하루 전국 극장 관람객은 2,058,448명(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기준)을 기록했다. ‘국제시장’이 약 54만 명, ‘기술자들’이 약 42만 명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 2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호빗: 다섯 군대 전투’가 약 27만 명,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가 약 26만 명, ‘상의원’이 약 18만 명을 동원하며 뒤를 이었다.
특히 올 크리스마스에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저마다의 개성을 무기로 경쟁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년과는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드라마와 오락영화는 물론 독립영화까지 박스오피스 순위에 들면서 전 연령대에서 골고루 영화관을 찾았다. 특히 가족 관객들의 비중이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박스 오피스 상위권 영화들을 살펴 보면 20대는 ‘기술자들’과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고, 가족 관객들은 ‘국제시장’과 ‘호빗: 다섯 군대 전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GV 회원(통합멤버십 CJ ONE 기준) 대상 관객분석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기술자들’과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20대 관람 비중이 각각 34.7%, 37.9%를 보이며 젊은 층의 높은 선호도를 반영했다. ‘국제시장’은 20대와 30대의 관람 비중도 높았지만 40대 이상에서 31%를 기록해 다른 영화에 비해 높은 비중을 보였다. 특히 ‘국제시장’의 4인 이상 관람 비중이 15.1%에 달해 부모들이 가족과 함께 영화관을 찾는 비율이 높았다는 점을 반증했다.
이처럼 극장에 관람객이 몰리면서 올해 크리스마스에는 의미 있는 박스오피스 기록들도 탄생했다. ‘인터스텔라’가 1천만,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3백만 관객을 각각 돌파했다. ‘인터스텔라’는 ‘아바타’, ‘겨울왕국’에 이어 외화 사상 3번째로 1천만 관객 동원에 성공했다.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기존 ‘워낭소리’가 갖고 있던 290만 관객 기록을 깬 것은 물론, 독립영화 사상 처음으로 3백만 명 관객을 넘어섰다.
CJ CGV 고객마케팅팀 이승원 팀장은 “올해 크리스마스에는 극장에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걸리면서 모든 연령대에서 골고루 영화를 즐길 수 있는 황금분할을 보였다”며 “이제 영화관은 젊은 커플들의 데이트 공간을 넘어 가족들의 문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