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차가 국내에서 시판되는 차음료 중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3분기 차음료 시장 현황을 조사한 결과,
옥수수차 소비 비중이 전체 차 음료의 23.9%(484억원)로 1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과거 녹차 중심이던 차음료 시장이 2006년 `V라인 얼굴`을 내세운 광동 옥수수 수염차가
인기를 끌면서 재편된 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어 홍차 13.5%(274억원), 꿀차 6.9%(139억원), 여러 재료를 섞은 혼합차 5.6%(114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옥수수차의 비중이 2012년 25.0%에서 2013년 24.7%로 줄어든 데 이어
올해 23.9%까지 떨어지는 등 전통차 소비는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한 때 전통차의 대표주자였던 녹차의 소비는 4.3%(86억원)에 그쳤다.
대신 새롭게 등장한 헛개차, 마테차 등 기타부문 차 매출비중이 2012년 35.2%, 2013년 40.6%에 이어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 45.8%(930억원)까지 치솟았다.
2010년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헛개차의 매출은 2011년 236억원에서 2013년 620억원으로 급성장했고
지난해에는 상반기까지만 318억원을 올렸다.
마테차도 2013년 시장에 출시된 후 다이어트 효과 등을 내세워 인기몰이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차음료 시장은 생산액이 2008년 18만7천여t에서 2013년 2배 수준인 37만8천여t으로 늘었고
생산액도 같은 기간 2,539억원 규모에서 4,649억원 규모로 83% 가량 증가했다.
차 구입 장소 비중은 지난해 1~3분기 기준 편의점이 59.3%로 가장 높았고 가격도 편의점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3분기 차음료 시장 현황을 조사한 결과,
옥수수차 소비 비중이 전체 차 음료의 23.9%(484억원)로 1위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과거 녹차 중심이던 차음료 시장이 2006년 `V라인 얼굴`을 내세운 광동 옥수수 수염차가
인기를 끌면서 재편된 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어 홍차 13.5%(274억원), 꿀차 6.9%(139억원), 여러 재료를 섞은 혼합차 5.6%(114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하지만 옥수수차의 비중이 2012년 25.0%에서 2013년 24.7%로 줄어든 데 이어
올해 23.9%까지 떨어지는 등 전통차 소비는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한 때 전통차의 대표주자였던 녹차의 소비는 4.3%(86억원)에 그쳤다.
대신 새롭게 등장한 헛개차, 마테차 등 기타부문 차 매출비중이 2012년 35.2%, 2013년 40.6%에 이어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 45.8%(930억원)까지 치솟았다.
2010년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헛개차의 매출은 2011년 236억원에서 2013년 620억원으로 급성장했고
지난해에는 상반기까지만 318억원을 올렸다.
마테차도 2013년 시장에 출시된 후 다이어트 효과 등을 내세워 인기몰이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차음료 시장은 생산액이 2008년 18만7천여t에서 2013년 2배 수준인 37만8천여t으로 늘었고
생산액도 같은 기간 2,539억원 규모에서 4,649억원 규모로 83% 가량 증가했다.
차 구입 장소 비중은 지난해 1~3분기 기준 편의점이 59.3%로 가장 높았고 가격도 편의점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