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 뜻
우리에겐 생소한 ‘할랄’의 뜻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할랄(Halal)`은 `허용된 것`이란 뜻으로, 철저히 이슬람 율법에 의해 생산된 음식만을 먹는 무슬림이 먹는 음식을 ‘할랄 인증’을 받은 ‘할랄 식품’이라고 한다. 반대로 `허용되지 않은 것`은 `하람(Haram)`이라 부르며 `하람 식품`은 먹지 않는다.
`할랄`의 기준은 무척 까다로워 식품 업체들이 `할랄 인증`을 받기까지는 보통 1년여의 시간이 걸린다. `독이 없고, 정신을 혼미하게 하지 않아야 하며, 위험하지 않아야 한다`는 이른바 `3무(無)`가 충족돼야 한다.
최근 국내 식품업체들이 잇따라 `할랄 인증` 받기에 나섰다.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은 `할랄 식품`만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식품업체들은 이슬람 국가에 제품 수출을 위해 `할랄 인증`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알코올이나 돼지고기, 피 등이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할랄 인증`을 받을 수 없다. 육류는 돼지고기를 제외한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등이 `할랄 식품`에 속하는데, 이 역시 코란의 기도문을 암송한 뒤 도축한 고기여야 ‘할랄 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아울러 지정한 순서와 메카의 방향대로 도살해야 한다. 도구는 날카로운 것을 사용해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해야한다. 또 가축이 도축되는 장소도 `할랄 인증`을 받은 곳이어야 한다. 도축 전에 병들었거나 이미 죽은 고기는 먹을 수 없다.
할랄은 식품뿐만 아니라 의류, 의약품, 화장품 등 전 부문에 걸쳐 통용되는데, 화장품에는 동물성분과 알코올이 함유돼서는 안 된다. 의류에는 생물체 문양이 들어가서도 안 된다. 우상숭배를 금지하는 무슬림 전통 때문이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할랄 뜻, 엄청 까다롭네”, “할랄 뜻, 이슬람권에서 쓰는 말이었구나”, “할랄 뜻, 먹는 것도 함부로 못 먹는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지난 2009년 4월 한국이슬람교중앙회가 발표한 할랄 푸드 과자 중 한국 제품으로는 국희땅콩샌드, 콘칩, 빼빼로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할랄 뜻’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