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이 인상됐음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끊지 못해 괴로워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쉽게 금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뿌리채소가 등장해 흡연인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뿌리채소들은 섬유질이 많아 장기의 불순물을 제거해주고 각종 해독작용으로 몸안의 독소 배출을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흡연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폐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으로는 우엉, 더덕, 칡, 연근 등이 있다.
우엉의 뿌리는 찬 성질로 인체의 열을 식혀주고 해독작용을 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우엉을 먹으면 장 운동이 활발해져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우엉에 함유된 사포닌, 그리닌 성분이 몸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준다.
더덕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며 폐가 좋지 않은 이들이 챙겨먹으면 좋다. 장기 흡연으로 인한 가래 등을 삭히는데도 도움이 된다. 사포닌 성분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올레아놀릭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칡은 숙취 해소에 탁월 하며, 동의보감은 `칡은 주독을 풀어준다`고 기술하고 있다.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단백질 등이 함유돼 있고 폴리페놀 성분이 몸속 중금속을 분해,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한다. 갱녕기,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예방에도 좋다.
연근은 `애연가들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식품`으로, 금연을 하고 있다면 마찬가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할 뿌리채소 중 하나이다. 당질과 결합된 복합단백질인 뮤신 성분이 니코틴을 비롯한 독소 배출을 돕기 때문이다.
금연 돕는 뿌리채소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금연 돕는 뿌리채소, 빨리 먹어 봐야겠다" "금연 돕는 뿌리채소, 연근 좋아하는데 좋다" "금연 돕는 뿌리채소, 더덕 맛 없는데ㅠㅠ" "금연 돕는 뿌리채소, 우엉이 좋구나" "금연 돕는 뿌리채소, 금연 할 수 있었으면"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