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해 청약대박 행진을 이어갔던 부산 지역의 분양물량이 올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브랜드 아파트 분양이 많지 않아 희소성이 커지고 청약제도도 완화되면서 또 다시 청약대박 단지가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동욱입니다.
<기자> 지난해 146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부산을 달궜던 래미안 장전.
이를 포함해 상위 10곳 중 3곳이 부산일 정도로 지난해 부산 아파트 청약열기는 뜨거웠습니다.
올해는 어떨까?
긍정적 포인트는 최근 청약열기와 분양물량 축소, 청약제도 개편 등 세가지로 요약됩니다.
지난해 청약열기가 뜨거웠음에도 부산에서의 분양 물량은 지난해 2만6천가구에서 올해 1만3천가구로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특히 10대 건설사들이 계획하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7곳에 불과한 만큼 희소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지난해 부산에서 청약대박을 터트린 대우건설이 6월 대연동에서, 롯데건설이 11월 연산4구역 재개발에 나섭니다.
포스코건설은 3월 광안맨션 재건축과 6월 서대신2구역 재개발을,
SK건설이 9월과 10월 대연동과 망미1동에서 `SK뷰`를 선보입니다.
지난해 부산 분양이 없었던 GS건설은 6월 부산 최대 부촌에서 `부산우동6자이`를 선보이며 공략에 나섭니다.
이처럼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많지 않고 청약제도도 대폭 완화되기 때문에 청약경쟁률은 대박행진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난해 1위 래미안 장전의 경우 부산 청약 가입자 3분의 1이 뛰어들었던 바 있습니다.
청약광풍이 불었던 부산지역에서 건설사들이 올해 또 다시 100대 1을 넘는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브랜드 가치를 더 높여갈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
브랜드 아파트 분양이 많지 않아 희소성이 커지고 청약제도도 완화되면서 또 다시 청약대박 단지가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동욱입니다.
<기자> 지난해 146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부산을 달궜던 래미안 장전.
이를 포함해 상위 10곳 중 3곳이 부산일 정도로 지난해 부산 아파트 청약열기는 뜨거웠습니다.
올해는 어떨까?
긍정적 포인트는 최근 청약열기와 분양물량 축소, 청약제도 개편 등 세가지로 요약됩니다.
지난해 청약열기가 뜨거웠음에도 부산에서의 분양 물량은 지난해 2만6천가구에서 올해 1만3천가구로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특히 10대 건설사들이 계획하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7곳에 불과한 만큼 희소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지난해 부산에서 청약대박을 터트린 대우건설이 6월 대연동에서, 롯데건설이 11월 연산4구역 재개발에 나섭니다.
포스코건설은 3월 광안맨션 재건축과 6월 서대신2구역 재개발을,
SK건설이 9월과 10월 대연동과 망미1동에서 `SK뷰`를 선보입니다.
지난해 부산 분양이 없었던 GS건설은 6월 부산 최대 부촌에서 `부산우동6자이`를 선보이며 공략에 나섭니다.
이처럼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많지 않고 청약제도도 대폭 완화되기 때문에 청약경쟁률은 대박행진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난해 1위 래미안 장전의 경우 부산 청약 가입자 3분의 1이 뛰어들었던 바 있습니다.
청약광풍이 불었던 부산지역에서 건설사들이 올해 또 다시 100대 1을 넘는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브랜드 가치를 더 높여갈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