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B2B' 강화로 부진탈출 시동

임원식 기자

입력 2015-02-02 16:31  

<앵커>
삼성전자가 부진한 실적을 만회할 돌파구로 기업 인수와 사업 재정비 등 `B2B` 사업 강화에 적극적입니다.

특히 올해 이건희 회장의 부재를 딛고 삼성을 이끌어갈 이재용 부회장이 B2B 사업에서 어떠한 행보와 성과를 보여줄 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갤럭시 신화`로 한 때 분기 영업이익 10조 원을 찍기도 했던 삼성전자.

그러나 지난해에는 중국 저가폰과 애플의 거센 공세 속에서 그야말로 시련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불과 1년 전과 달리 `갤럭시`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냉혹한 평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시련은 성과에 고스란히 반영됐습니다.

3, 4분기 연속 1조 원대에 그친 무선사업부 영업이익.

같은 기간 연속해서 2조 원대 이익을 낸 반도체와는 대조적입니다

특히 4분기 전체 이익에서 반도체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면서 반도체는 어느새 `효자` 자리를 꿰찼습니다.

유행이나 소비자 반응 등에 민감한 이른바 `B2C` 사업으로 성과 내기가 결코 쉽지 않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미 지난해부터 삼성이 `B2B` 사업을 강화하겠다며 기업 인수와 사업 재정비에 적극 뛰어든 건 이같은 배경에 있습니다.

소위 부침이 심한 사업환경 속에서 들쑥날쑥한 실적에 일희일비 하기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꾸준한 성장이 가능한 `B2B` 사업에도 관심을 두겠다는 겁니다.

기업용 프린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캐나다 프린터 업체 `프린터온`을 사들였고

중남미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최근에는 브라질 최대의 프린터 업체 `심프레스`의 지분을 100% 인수했습니다.

전문 유통채널 확보를 위해서 지난해 8월 북미지역 500여 곳에 유통망을 거느린 `콰이어트사이드`를 사들이는가 하면

대형 유통망 의존도는 낮추고 자체 매장과 온라인 판매비중을 높여 중국 스마트폰 시장 재탈환에 나섰습니다.

소프트웨어와 의료기기 등에서도 삼성의 B2B 강화 움직임은 계속될 전망.

특히 스마트폰과 가전 등 `B2C` 사업으로 지금의 삼성을 이끌어온 이건희 회장과 달리 올해 이재용 부회장이 `B2B` 사업을 통해 과연 어떠한 경영능력을
보여줄 지에 대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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