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에 사는 이새롬(26세, 가명)양은 4년 전에 동네 미용실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코필러라는 시술을 받았다. 하지만 값싼 가격에 시술을 받아 좋았던 것도 잠시, 최근들어 붉은기와 함께 통증이 자주 발생하고 코의 모양이 변형하는 등, 이상이 생겨 그녀는 성형부작용치료 전문병원에 방문해 정상적인 시술 비용보다 더 큰 비용을 들여 필러제거 수술을 받았다.
최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성형수술이 대중화되면서 사회 곳곳에서 부작용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저렴한 시술비에 현혹되어 불법 이물질을 피부 속에 주입하는 방식의 불법성형이나 잘못된 시술법, 비양심적인 무자격증자에 의한 시술이 성행하면서 다양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가장 위험한 것은 불법 이물질을 얼굴에 주입하는 시술인데, 불법 이물질은 제거가 어렵고 피부 괴사나 색전증, 염증, 통증 등과 같은 돌이킬 수 없는 위험한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어 아직 값싼 성형 시술을 찾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주부 등과 불법 성형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해 시사매거진 대한민국 명의 100인에 선정된 불법이물질제거 전문병원 세진성형외과의원의 김세진 대표원장은 "본원에 불법이물질제거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의 대다수는 잘못된 상식과 저렴한 비용, 무조건적으로 성형을 조장하는 광고나 이상하리만큼 값싼 이벤트 등에 현혹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불법 이물질 주입을 받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며 "무자격자에 의해 행해지고 있는 불법성형에 대한 환자들에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김세진 원장에 따르면 최근 성형수술 부작용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환자 유형으로는 양악수술, 안면윤곽 등의 뼈 성형 후 발생하는 피부의 처짐과 불법 콜라겐, 액상 실리콘, 파라핀 등의 불법 이물질 및 필러 주입, 불법 보톡스 주사로 인한 부작용, 지방이식 부작용을 겪고 있는 환자들로 나뉜다고 설명했다.
대다수의 환자군은 전문성이 떨어지는 병원에서 수술 받았거나 무자격자에 의한 불법 시술소를 통해 시행한 잘못된 시술 및 치료가 원인으로 꼽힌다. 이러한 부작용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이물질 및 지방, 필러를 제거하는 재수술과 동시에 이물질제거 후 발생하는 피부 처짐을 개선하는 추가 시술을 진행해야 하며 수술 시 정상 조직의 손상 및 흉터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김세진 원장은 "이러한 부작용 대부분은 세진성형외과의원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비수술적 이물질제거 방법인 아큐스컬프와 울쎄라를 병행하는 아큐울쎄라 시술로 흉터나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이물질 제거와 동시에 처짐 현상을 개선 할 수 있다."고 말하며 "얼굴에 주입된 이물질제거술의 경우 정상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시킴과 동시에 흉터 또한 남기지 말아야 하므로 일반 성형수술보다 섬세한 기술이 요구되며 전문성 또한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치료 전 반드시 불법 이물질이 피부 속에서 자리 잡은 기간과 상태, 이물질의 양, 염증 반응 정도의 측정을 위한 사전 입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하고 신빙성 있는 자료를 토대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한 숙련도를 지닌 검증된 전문의를 찾아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