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집 건너있는 커피숍만 봐도 과잉경쟁으로 인한 창업이 어려운 현실이다.
실제로 `2014 서울 자영업자 업종지도`를 보면, 커피숍은 서울시내 25개 모든 자치구에서 5년 연속 업체 수가 늘었음에도, 3년 만에 절반이 문을 닫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대한 꿈과 로망을 쉽게 접지 못하는 건 사실이다.
점차 서구적 문화로 발전해 가는 현실 속, 가장 주도 적인 핫 아이템은 단연 캔들과 디퓨져 등 `홈프레그런스(Home Fragrance)` 일 것이다. 무엇보다 육체적으로 힘든 외식업 보다는 노동 강도가 낮고 자신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와 같은 향초 산업은 개인적인 생활 공간과 `힐링`과 여유를 중시하는 젊은 층과 여성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함께 점차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유럽 각지의 향초 브랜드를 수입해 `캔들 편집샵` 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센티멘탈` 은 최근 직영점과 가맹점 운영을 통해 전망 있는 사업성을 확인했다.
상품 유통의 탄탄한 경험과 실력을 바탕으로 시작된 `센티멘탈` 의 안장혁 대표는 유럽산 캔들을 부담 없는 가격에 공급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실제로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인 유럽산 캔들의 가격은 직접 사서 쓰기에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센티멘탈은 직수입 구조로 거품을 뺀 가격으로 제시 하고 있다.
안장혁 대표는 "유럽풍 캔들 전문점은 33m²(약 10평) 규모의 점포에서 500~7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라며, "젊은 여성들과 주부들의 소자본 창업이나 투자형 창업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센티멘탈의 매출 대비 순이익율은 외식업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고, 예상 창업비용은 1억 원 선이다.
향초 문화는 미국과 유럽 각지에서 이미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문화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이다. 또한 떠오르는 `힐링`과 `웰빙`의 트렌드가 점차 사그러들지 않는 추세에 이와 같은 아이템의 속성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것이 바로 향초이다.
감성적으로 더욱 예민해지는 가을, 겨울에는 향초 하나만 켜두어도 작은 불빛 하나에서 나오는 온기와 분위기로 마음까지 따듯해지는 기분이 든다. 다가오는 봄, 여름에는 산뜻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디퓨져를 추천한다.
이처럼 향과 디자인으로 공간을 연출하는 `홈프레그런스(Home Fragrance)` 문화가 자연스럽게 확산되면서 이것을 놓치지 않는 창업에도 열풍이 불고 있다.
쉽게 접하던 커피숍 창업은 치열한 경쟁력과 최근 들어 흡연실 규제 문제로 인해 더욱 창업률이 감소 돼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반해 힐링과 웰빙 트렌드에 맞춰 천연 향초가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 받고 있다.
무엇보다 육체적으로 힘든 외식업 보다는 노동 강도가 낮고 자신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니어창업자들과 젊은 여성층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향초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의 경우 주로 대중적이고 많이 들어본 브랜드를 구매하게 되었지만 점차 향초 문화가 확산되면서 건강과 원료를 먼저 생각하며 따져보고 구매하게 되었다.
빠르게 퍼지는 문화 속, 향초의 수요와 사업성을 직감한 안장혁 센티멘탈 대표는 유럽의 향초 브랜드들과의 독점 계약을 통해 거품없는 가격을 제시했다. 그는 "유럽 향초 브랜드 본사와 독점 계약으로 제품을 직접 수입하는 이유도 양질의 상품을 합리적 가격에 공급하고 가맹점들에 일정 수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소비자 가격에서 본사 공급가액을 제외하고 가맹점주들이 확보할 수 있는 평균 마진율을 55%까지 끌어올렸다"고 강조했다.
향초 편집샵 `센티멘탈`은 천연 향초와 디퓨져가 주력 아이템으로, 건강과 생활 속 `힐링`을 중시하는 여성 고객들과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있다.
점점 서구화 되어가는 문화 트렌드에서 디자인이나 향기 하나에도 자신의 정체성이 드러나길 원하며 향기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단순히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무형의 것인 향기에도 많은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되며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향초와 디퓨져는 한 공간을 채우는 향을 통해 내가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주기도 한다.
바쁜 일상 속 현대인들의 능력 범위 안에서 손쉽게 만족감과 위로를 느낄 수 있는 것은 퇴근 후 집에서 만나는 향초 하나 일지도 모른다.
이제 향초는 단순히 방향, 탈취 효과를 넘어서 하나의 `힐링 아이템` 으로 손꼽히며 더욱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 녹아들게 될 하나의 문화이다.
센티멘탈은 창업희망자들을 위한 창업설명회를 매주 금요일 오후 2시에 진행하고 있으며 공식홈페이지(http://www.sentimental.kr)과 전화 1899-9439로 신청할 수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