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0일, 동양인 기준 임상해부학 교과서인 ‘보툴리눔 필러 임상해부학 교과서’가 출간됐다.
이는 기존 외국 해부학 자료에 기반해 서양인을 기준으로 나온 해부학 교과서들과는 달리, 동양인을 기준으로 저술된 교과서이다. 동양인 해부학 자료를 토대로 저술됐으며, 특히 한국인의 임상 해부학 연구 논문을 기반으로 해 국내 적용 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필러와 보톡스 주사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보툴리눔 필러 임상해부학 교과서는 김희진 교수, 서구일, 이홍기, 김지수 원장이 공동저술했으며, ▲얼굴해부학 ▲보툴리눔해부학 ▲위얼굴 필러해부학 ▲중간얼굴 필러해부학 ▲아래얼굴 필러해부학 순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보툴리눔 필러 임상해부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필러, 보톡스 주사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한 해부학적 고찰을 담고 있다.
보툴리눔 필러 임상해부학 교과서는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저널에 발표된 74편의 논문을 바탕으로 한 임상해부학 교과서이다. 독자들로 하여금 관련 해부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수의 그림과 사진을 첨부했으며, 다른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도록 한국인 관련 자료를 다수 수록했다.
공동저자인 닥터크리미의원 김지수 원장은 “기초 의학과 기본을 중시하는 진료가 앞서야 할 것이며, 안전한 제품과 개개인에 적합한 용량과 신중한 시술이 보톡스, 필러 시술에 중요한 점이다”고 말했다.
한편, 닥터크리미의원 신사점 김지수 원장은 미국 엘러간 사, 레스틸렌, 메디톡신, 멀츠 사의 키(key)닥터로 전문가 트레이닝을 하고 있으며, 보툴리눔, 필러의 다양한 케이스 및 노하우를 가지고 임상 해부학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