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전날 기준으로 국내 62개 증권사 중
애널리스트가 1명이라도 있는 55개 증권사의 전체 애널리스트 수는 모두 1,157명으로
국내 증권사 애널리스트 수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지난 2011년 2월 말(1,580명)과 비교해
무려 26.8%(423명) 줄었다는 것이다.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근무하는 애널리스트는 국내외 주식시장, 상장사, 파생상품시장, 채권시장 등을 분석 및 전망,
투자전략을 제시하기 때문에 `증권가의 꽃` 또는 `여의도 브레인 집단`으로 불린다.
특히 지난해 IBK투자증권(신성호 사장)과 대우증권(홍성국 사장)이
연이어 애널리스트 출신 인물을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리서치센터장 전성시대라는 말도 나왔을 정도
.
그러나 증권사 입장에서 리서치센터는 기본적으로 수익을 내는 사업부가 아니라
비용이 지출되는 부서이기 때문에 인력 구조조정 대상에서 앞설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증시 내외의 분석이다.
실제로 국내 증권사 애널리스트 수는 지난 2011년 2월 말 1,500명을 넘었지만
지난 2012년 말 1,455명, 2013년 말 1,322명으로 꾸준히 감소해왔다.
애널리스트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해지면서 증권사의 기업 분석 능력과 전문성이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업계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증권사별로는 대우증권(76명)이 가장 많은 수의 애널리스트를 보유하고 있고
NH투자증권(72명), 삼성증권(71명), 신한금융투자(68명), 한국투자증권(58명), 현대증권(49명) 정도가 50명 안팎의 애널리스트로 비교적 규모가 큰 편.
반면 유화증권(3명), 리딩투자증권(4명), 흥국증권(5명), 부국증권(6명) 등을 비롯한 16개 증권사는 애널리스트 수가 10명을 밑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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