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리뷰] 춘곤증 극복 생활수칙, 돌아온 황새 봉순이, 봄철 건강한 식습관, 옥시토신이란, 미스틱 마운틴이란

입력 2015-03-11 07:55  

[핫이슈 리뷰] 춘곤증 극복 생활수칙, 돌아온 황새 봉순이, 봄철 건강한 식습관, 옥시토신이란, 미스틱 마운틴이란


춘곤증 극복 생활수칙

춘곤증 극복 생활수칙은 무엇일까.


춘곤증은 봄의 적응과정에서 호르몬 중추신경 등에 미치는 자극의 변화로 나타나는 일종의 ‘피로’로 볼 수 있다.
특히 외부 기온이 상승하면서 피부 모세혈관이 확장돼 혈액이 체표면 쪽으로 몰리면서 뇌, 위 등 주요 장기로 공급되는 혈액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졸음 식욕부진 피로감 소화불량 현기증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춘곤증은 보통 1~3주 내에 사라지지만 피로감이 지속될 경우 만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이를 바로잡는 것이 중요하다.


춘곤증 극복 생활 수칙 첫번째로 아침식사를 꼭 챙겨 먹는 것이다. 영양소 부족은 춘곤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오전에 뇌가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점심 때의 과식을 피할 수 있다.
수시로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은 춘곤증을 극복하는 슬기로운 생활규칙이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산책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준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되고 아침에 일어날 때도 가벼운 체조 등을 하면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음식과 관련한 춘곤증 극복 생활수칙은 비타민B1, C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비타민 B1이 많은 음식으로는 보리 콩 계란 시금치 돼지고기 깨소금 붉은 팥 강낭콩 땅콩 잡곡밥이 있고 비타민 C가 많은 음식은 과일 야채 냉이 달래 쑥갓 미나리 씀바귀가 있다.
커피 음주 흡연은 하지 않는 것 또한 춘곤증 극복 생활수칙이다. 졸린다고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음주, 흡연을 많이 하면 피곤이 심해져서 춘곤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운전 중 춘곤증을 막으려면 장거리 운전을 할 때에는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한다. 창문을 틈틈이 열어서 환기를 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다. 냉난방기를 가동하면 산소량이 급격히 줄어들어 졸음을 유발한다. (사진= 네이버 캐스트)



돌아온 황새 봉순이

돌아온 황새 봉순이 소식이 전해졌다.


10일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은 지난 9일 일본 황새(천연기념물 199호) 봉순이가 김해 화포천습지로 되돌아온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재단 측 관계자는 황새 봉순이가 지난해 5월부터 7월까지 머물던 화포천습지 근처 농경지 철탑 위에 앉은 채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일본이 인공증식해 방사한 황새 봉순이는 일본을 떠나 지난해 3월 18일 김해를 찾았다가 그해 9월 떠난 뒤 하동군, 충남 서산군으로 차례로 이동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 관찰된 황새의 경우 월동을 한 다음 번식을 위해 중국 북동부 지역이나 러시아를 찾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봉순이가 국내에서 월동을 하고 다시 김해로 돌아온 것은 이례적이다. (사진= 연합뉴스)



봄철 건강한 식습관

봄철 건강한 식습관이 관심을 끌고 있다.
봄철에는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일교차 등 건강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가득하기 때문에 건강하고 규칙적인 관리를 필요로 한다.
봄철 건강한 식습관 첫번째는 ‘규칙적으로, 골고루, 알맞게 먹기’가 있다. 아침을 거르면 혈당 저하로 집중력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진다. 또 점심이나 저녁의 과식을 초래해 소화기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규칙적으로 세끼를 잘 챙겨야 한다.


‘싱겁게 먹기’도 봄철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한 계명이다. 염분을 과잉 섭취하면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계 질환의 주요 요인이 된다. 염장ㆍ가공ㆍ인스턴트 식품의 섭취 및 외식의 빈도를 줄여야 한다. 이어 질 좋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지방질은 총열량의 20%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질 좋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봄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단백질의 결핍은 성장부진과 체력의 약화를 초래한다. 고기, 생선, 달걀, 콩 등의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봄철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방질은 총열량의 20%를 섭취해야 한다. 동물성 지방섭취를 줄이기 위해 고기는 지방이 적은 살코기를 섭취하고 식물성 기름이 많이 사용되는 튀김, 볶음, 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또 신선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다. 충분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매일 신선한 채소와 해조류,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와 유제품 섭취로 골격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은 칼슘과 리보플라빈의 함량이 높아 골격질환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해 권장되는 식품이다.


봄철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술, 담배, 카페인 음료는 제한하고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술은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고, 흡연은 폐암은 물론 심장병과 말초혈관계 질환의 발병을 높이는 경향이 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혈압을 상승시키며, 철분 흡수를 방해하며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봄철 건강한 식습관은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의 균형이다. 규칙적인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치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설탕이 많은 식품을 줄이고, 하루에 세 번 이상 음식을 먹은 후 3분 이내, 3분 이상 충분히 칫솔질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술, 담배, 카페인 음료는 제한하고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식생활 및 생활 습관의 균형은 필수다. 특히 식사는 가족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육체의 영양은 물론, 마음의 영양을 풍부하게 해준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옥시토신이란

다이어트에 숙취해소까지 할 수 있다고 알려진 옥시토신이 화제다.
옥시토신이란 뇌하수체 후엽 가운데 있는 신경 전달 물질로, 출산 때에 자궁 수축을 촉진하여 수유할 때 젖의 분비를 돕는 활성이 있다.


흔히 ‘사랑의 호르몬’으로 알려진 옥시토신에 놀라운 효과가 있다. 이를 술 취한 쥐에 투여하자 마치 취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게 된다는 것이 실험으로 밝혀졌다는 연구논문이 미국국립과학원(NAS)이 발행하는 세계적 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23일 자에 게재됐다.
현재는 쥐 실험밖에 시행되지 않았지만, 옥시토신과 알코올을 투여한 쥐가 술 취한 쥐에 발생하는 운동신경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팀이 평균 나이 27세 남성 25명을 대상으로 옥시토신이 열량 섭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시행했다. 참가자 가운데 13명은 정상 체중이고 나머지 12명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었다.


연구팀은 옥시토신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첫 번째 그룹에는 유럽 시중에서 파는 옥시토신 스프레이를 코 안에 뿌리도록 하고 나머지 그룹은 위약(플라시보)이 든 스프레이를 뿌리도록 했다.


그리고 한 시간이 지난 뒤 참가자들이 직접 아침식사 메뉴를 선택해 먹도록 했다. 이런 실험 과정은 3일 동안 반복됐다.


그 결과, 옥시토신을 뿌린 그룹은 아침 식사를 할 때 평균 122칼로리(kcal)를 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섭취하는 지방량도 9g 정도 적었다. 옥시토신은 지방 연소 과정을 촉진해 인슐린 감수성 등의 대사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것도 확인됐다. (사진= 네이버)



미스틱 마운틴이란

우주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미스틱 마운틴이 화제다. 미스틱 마운틴은 7500 광년의 거리에 있는 우리 은하계 내에서 가장 큰 별 탄생영역이다.


미스틱 마운틴이란 용골성운 Carina Nebula, NGC 3372의 일부분으로 우리 은하계 내에서 가장 큰 별 탄생영역이다
‘미스틱 마운틴(Mystic Mountain, 신비의 산)’은 신비롭고 혼돈에 싸인 별들의 탄생현장을 보여준다.


미스틱 마운틴은 깎아지른 듯 험준하게 치솟은 산봉우리와 곳곳에 돌출하여 우뚝 솟은 기암괴석들, 봉우리와 바위 사이사이로 구름처럼 감돌아 도는 푸른빛의 성운, 그리고 산봉우리 꼭대기에서 펼쳐지는 특이한 풍경이다.


이 신비로운 별들의 탄생현장은 남반구 하늘에서 볼 수 있는 용골자리 방향으로 7500광년 거리에 있는 용골성운(Carina Nebula) 속에서 벌어지는 한 장면이다. 용골성운은 우리 은하계 내에서 가장 큰 별탄생영역 중의 하나이며, 사진 속의 가스와 먼지기둥은 그 중의 작은 일부분이다.


또 미스틱 마운틴 이란 제트의 왼쪽 끝에는 삿갓모양으로 생긴 밝게 빛나는 성운(HH 901)이 보이는데, 이는 제트가 성간물질과 충돌하여 만들어진 충격파면이다. 제트는 양극 방향으로 대략 0.4 광년을 뻗어나가 이와 같은 충격파면을 만들었으며 제트의 오른쪽 끝에도 희미하게 삿갓 모양의 성운을 볼 수 있다.


미스틱 마운틴이란 거대한 산봉우리의 높이는 약 3광년(약 30조km). 이 안에서 별들이 탄생하고 있다. (사진= NASA)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