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건강에 해로운 습관, `건강한 습관으로 관리하세요`
치아 건강에 해로운 습관 치아 건강에 해로운 습관
치아 건강에 해로운 습관과 함께 건강한 치아를 만드는 생활습관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양치질, 세게 하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게 중요
잘못된 칫솔질은 치아를 마모시키거나 잇몸에 필요 이상의 자극을 줘 시린 이를 유발하고 잇몸을 내려 앉힐 위험이 있다. 또한 플라그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올바른 방법으로 제대로 된 칫솔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힘을 주어 좌우로 세게 닦는 것은 금물이다. 잇몸과 치아가 닿는 부분에 45도 각도로 칫솔모를 댄 다음 치아의 씹는 면 쪽으로 쓸듯이 닦는 것이 좋다.
▲ 건강한 치아를 만드는 생활습관
땅콩 등의 견과류나 오이, 당근 등의 야채는 입 속을 바로 통과해 입 안에서 오랫동안 머물지 않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산을 억제하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녹차로 입안을 헹궈주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충치와 잇몸 질환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고등어, 우유, 달걀 등이 치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잘못된 생활 습관도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커피와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곧바로 양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신 직후 물로 헹궈주고 양치질은 약 15분 후에 해야 한다. 커피를 마시면 입 안이 약산성으로 변하게 된다. 약산성으로 변한 입 속에 치약 성분이 더해지면 오히려 치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의 강한 산성 물질도 치아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30~60분 정도 기다린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