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기반의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19일(현지시간) 발표한 인포그래픽 형태의 분석 자료를 통해
애플이 해당 기간 아시아 시장에서 16%를 점유해 삼성전자를 3%p차로 제쳤다고 전했다.
애플과 삼성전자에 이은 3∼5위는 중국 업체들인 샤오미(9%)와 화웨이(7%), ZTE(4%)였다.
애플은 전통적 강세 지역인 북미에서는 38%를 기록하며 삼성전자(24%)를 두자릿수 이상의 격차로 따돌렸다.
반면, 삼성전자는 유럽과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1위를 지켜냈다.
유럽 지역에서는 삼성전자가 28%를, 애플이 25%를 차지하는 등 양사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중남미와 중동·아프리카에서는 애플의 약세가 뚜렷했다.
애플은 중동·아프리카 시장에서 점유율 10%를 기록하며 삼성전자(31%)는 물론 화웨이(12%)에도 밀렸고,
중남미 시장에서도 점유율 9%로 삼성전자(22%)와 LG전자(11%)보다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결과는 애플이 고가·중가 중심의 제품만을 갖춰 신흥시장에서는 가격 경쟁력에서
밀린다는 일반적인 평가와 일치하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애플과 삼성전자의 4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각각 20%와 19%로 추산하며
애플이 근소한 차이로 우위를 점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다른 시장조사업체들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을 집계하면서 양사의 점유율이 같거나
아주 근소한 차이만을 보였다고 밝힌 바 있다.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양사가 각각 19.6%씩을 점유해 무승부를 기록했다고 전했고
IDC는 삼성전자가 20.01%, 애플이 19.85%로 삼성전자의 우위라고 판정했는가 하면
가트너는 애플의 시장점유율이 20.4%,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19.9%라고 반대되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
다만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와 SA, IDC의 집계는 제조사가 유통업체에 넘긴 공급량(shipments) 기준이고
가트너는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판매량(Sales to End User) 기준으로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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