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1]
현장취재! 종목 핫라인 시간입니다. 박정윤기자 나와있습니다.
박기자, 오늘은 어떤 기업입니까?
[기자-1]
네, 오늘은 복지서비스 전문 기업인 이지웰페어(090850)입니다. 최근에 신규 사업으로 심리상담 및 정신건강 증진을 돕는 멘탈헬스케어 사업 진출을 선언했고 조만간 중국 진출 사업이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본금은 44억9천만원이며, 지분은 김상용대표외 특수관계인이 25%, 에셋플러스 등 기관이 3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앵커-2]
기존 사업은 크게 부침이 없는 무난한 사업인데, 회사가 한단계 도약 하려면 신규사업들을 추진해야 할 텐데, 그중에 하나가 멘탈헬스케어 사업이죠?
[기자-2]
네, 올해 신규사업들을 추진중인데, 그중 하나가 바로 멘탈헬스케어 사업입니다.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진단(검사), 상담 및 치료ㆍ교육ㆍ예방 등을 사업으로 하는 것인데, 이를 별도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국내도 삼성, LG, SK 등이 직원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심리상담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2002년부터 2011년 사이에 시장규모가 300% 성장했으며 세계적으로도 2만개이상 업체가 3억명 이상의 직장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지웰페어는 6월 1일에 직영상담센터 ‘마음산책공간: 휴’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3호점을 개설하는 등 전국적으로 직영센터를 확충해나갈 계획입니다.
[앵커-3]
네, 그렇군요. 그리고 중국 진출사업이 조만간 가시화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사업입니까.
[기자-3]
네, 우선 회사 대표이사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인터뷰 : 김상용 이지웰페어 대표이사]
“중국 진출을 위해서 지난 1년간 많은 기업들과 접촉을 했었습니다. 그결과 하이닝피혁성이라고 하는 중국 국영기업과 약 6개월동안 구체적인 업무 협의를 해 왔습니다. 하이닝피혁성은 중국 하이닝시에 있는 대규모 모피 피혁타운을 운영하는 중국 국영기업입니다. 현재 중국 하이닝 이외에 북경 스촨 등 약 11개 지역에 대규모 모피 피혁 타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하이닝피혁성하고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서 중국인들이 한국 제품을 쉽게 빠르게 살수 있도록 직구 인터넷쇼핑몰하고 오프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앵커-4]
그렇군요, 그럼 중국 기업인 하이닝피혁성은 어떤 기업입니까.
[기자-4]
중국의 피혁전문 기업인 하이닝중국피혁성주식유한공사((HCLC, 이하 하이닝피혁성)는 부동산개발, 호텔, 오프라인 패션 쇼핑몰을 운영하는 국영기업입니다.
1994년에 설립됐고 지난해 매출 24억3천9백만위안 (약 4200억원)이며, 영업이익 12억위안(약 2100억원) 자산이 86억8천만위안(약 1조5천억원)으로 중국 선전증권거래소(우리나라의 코스닥 개념)에 2010년 상장했습니다.
하이닝시에는 100만평 규모의 모피, 피혁 쇼핑타운이 조성돼 있는데 하이닝피혁성은 이 쇼핑타운을 짓고 관리 분양을 맡고 있으며, 베이징, 쓰촨성, 우한 등 중국 11개 지역에 이러한 쇼핑몰을 운영중입니다. 멤버쉽 회원 1천만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앵커-5]
그렇다면 이 합자법인은 언제쯤 만들어지는 것인가요, 그리고 이 법인에서 온라인쇼핑몰과 오프라인 사업을 한다는 것이죠?
[기자-5]
네 이부분에 대해서 회사 대표이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인터뷰 : 김상용 이지웰페어 대표이사]
“양사간의 중국 항조우에 합자법인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합자법인 설립을 위한 실무논의는 대부분 마무리된 단계입니다. 7월초경에 양사간의 인터넷 직구 쇼핑몰을 합자법인에서 오픈하고 10월경에 오프라인 한국면세체험관 오픈할 계획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자 받고]
이지웰페어는 이 회사와 이달 안으로 합자법인을 세울 예정입니다. 합자법인은 항저우에 자본금 30억원 규모로 지분은 50대50으로 할 예정입니다.
이 합자법인에서 7월초 한국제품만을 판매할 온라인쇼핑몰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중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화장품, 위생품, 유아동용품, 식품 등 3천여종의 제품입니다. 이미 싸이트 이름과 판매할 제품 선별 작업이 다 끝난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는 10월에는 하이닝 쇼핑타운내에 600평 규모로 한국상품면세 체험관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이 체험관은 중국인들에게 잘 팔리는 상품을 중심으로 하이닝피혁성이 15억원 정도의 물건을 구매해서 전시할 예정이며, 이지웰페어도 화장품, 의류, 위생용품, 유아용품 중심으로 물건을 전시할 예정입니다.
[앵커-6]
네, 그렇군요, 중국 사업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군요, 문제는 인터넷쇼핑몰과 오프라인 전시관에서 매출이 나와야 할텐데..마케팅 방안은 어떻습니까.
[기자-6]
온라인쇼핑몰과 오프라인 체험관을 잘 알리는 게 매출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하이닝피혁성이 보유하고 있는 1천만명의 회원에게 이메일이나 휴대폰 메시지로 홍보를 할 예정이며, 오프라인인 한국상품면세체험관의 경우 하이난성 쇼핑몰에 온 쇼핑객들이 이 체험관을 자연스럽게 들렀다 갈수 있도록 동선을 조정중입니다.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는 최근 중국 역직구시장 규모가 올해 54조, 내년 106조, 2017년 211조를 예상했으며, 한류 열풍에 따른 한국상품 인기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회사 관계자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인터뷰 : 김상용 이지웰페어 대표이사]
“하이닝피혁성이 이미 11개 지역에 오프라인쇼핑타운을 운영하면서 연간 1천만명의 고객들을 이끌어내고 있는 확실한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고 TV와, 포털 광고 등 다양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 매체에 한화 약 350억원의 규모로 마케팅 예산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구체적인 마케팅 플랜을 짜고 있슴니다만 이 마케팅 예산을 직구 인터넷 쇼핑몰과 오프라인 한국체험관 상품을 사는것에 활용하는 것에 협의하고 있습니다.”
[앵커-7]
1분기 실적과 올해 예상 실적은?
[기자-7]
1분기에는 매출 104억원, 영업익 28억원을 올렸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5%, 영업익은 30% 성장한 것입니다.
증권가와 회사에 따르면 상반기에 매출은 200억원선, 영업익은 50억원선이 예상되는데요, 이럴 경우 지난해 영업익 49억원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올해 전체 매출은 450억원, 영업익은 80억원 예상됩니다.(14년도 매출 340억원, 영업익 49억원)
[앵커-8]
네, 지금까지 박정윤 기자와 이지웰페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