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정모씨(여, 52)는 최근 남편과 함께 작은 식당을 차렸다. 평소 식당을 운영하는 것이 꿈이었기에 밤낮없이 열심히 일을 하던 중 한 달 전부터 어깨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일의 특성상 쉬지 않고 어깨를 사용해야 했고 서비스 직업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심해져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되었다.
증상 초반에는 단순한 근육통이라고 생각해 파스를 붙이면서 통증이 사라지길 기다렸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태는 더 심각해지고 밤에 통증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는 악순환에 시달리게 되었다.
이러한 어깨통증은 초기에 제대로 치료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등 다양한 어깨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초기에 본인의 증상에 대한 정확한 상담과 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증상 호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1맞춤 비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 가능한 어깨통증
강남 어깨통증치료 연세튼튼정형외과 김주영 원장은"어깨통증으로 인해 내원하는 환자들 대부분은 수술을 받아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조건 수술을 하기보다는 정확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병원에서 상담을 받은 환자 중 수술을 받는 경우보다 비 수술치료법을 통해서 증상이 호전된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치료를 미루기보다는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 내원해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환자 개인에게 맞는 비 수술 통합치료법
어깨통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깨운동치료와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인대강화주사 등이 있으며 다양한 방법 중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수술이 필요 없기 때문에 입원과 마취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출혈과 통증에 대한 압박감도 없기 때문에 최근 비 수술 치료법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통합적 치료의 접근법으로써 가장 먼저 설문작성 후 첨단 장비를 이용해 정확한 검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후 1:1 맞춤 프로그램을 설계해서 그에 따른 치료 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비 수술 치료방법인 운동재활치료와 어깨도수치료는 손상된 인대와 근육조직을 강화시켜 유연성을 회복하고 재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체외충격파치료는 손상된 조직의 혈액순환과 유연성 회복, 인대 조직을 강화해서 통증을 완화해주는 치료법이다.
이미 수많은 논문 자료에 의해 치료 효과가 탁월하다고 인정 받았기 때문에 통증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고 있는 환자들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다.
우리 일상생활 중 어깨를 사용하지 않는 순간은 단 한 순간도 없기 때문에, 어깨에 문제가 발생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