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조건이 좋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직접 oo캐피탈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걸려온 전화번호가 실제 oo캐피탈의 대표번호임을 확인한 A씨는 대출심사 수수료 명목으로 해당 과장에게 170만원을 송금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직원의 전화를 받은 B씨는 본인이 연 3%금리의 국민행복기금 대출 대상자라는 얘기를 듣게됐다.
급전이 필요했던 B씨는 보증금 반환에 필요한 통장과 체크카드를 만들어 해당직원에게 전달했다.#
이후 A씨는 170만원의 대출사기 피해자가 됐고 B씨가 건넨 통장은 대포통장으로 사용됐습니다. 이들에게 전화를 건 두사람은 모두 신분을 사칭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들 사례처럼 금융감독원이 파악한 올해 1분기 대출사기건수는 총 6천 46건으로 지난해보다 16.7% 증가했습니다. 다만 피해금액은 93억 3천만원으로 54.8% 줄었습니다. 금감원은 저금리 전환 대출 등을 미끼로 공증료, 보증료를 갈취하는 소액 대출사기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대출사기 방식은 이전보다 진화했습니다. 사기범들은 발신번호를 조작해 금융회사의 대표번호를 사용하고, 유명 공공기관과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합니다. 앞선 사례에서도 피해자들이 이같은 사기범들의 치밀한 준비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금리를 내리거나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수수료, 공증료, 공탁금 등 금전을 요구하는 것이 전형적인 대출사기의 유형입니다. 금감원은 "정상적인 금융회사의 경우 어떤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해서 금전을 요구하지 않는다"며 "절대 응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대출실행을 미끼로 신분증과 통장사본을 요구하는 경우도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톡으로 신분증 사본을 보내라는 사기범들도 있습니다. 이같은 정보가 대포통장으로 악용될 경우, 순식간에 피해자의 신분이 범죄자로 바뀔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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