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교정전문치과 원장은 안타까움에 속으로 혼잣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충치처럼 치아배열이나 얼굴골격도 조기검진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A씨는 송곳니가 나지 않는 딸의 상태가 이상하다고는 느꼈다. 하지만, 언젠간 나오겠지 하며 기다리다 교정치과를 찾았다. 3차원 CT까지 찍고 나서야 원인이 분명해졌다. 송곳니의 방향이 자기 자리가 아닌 대문니 방향으로 나오고 있어, 나오지 못하고 걸려 있었던 것이다. 더 심각한 것은, 송곳니가 대문니 뿌리를 눌러, 대문니까지 손상된 것이다.
만약, 더 일찍 검사를 받았더라면, 송곳니가 다른 치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30대인 B씨는 앞니가 거꾸로 물린다. 어렸을 때부터 앞니가 거꾸로 물리긴 했으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지금까지 살다가 큰 맘먹고 교정치과를 찾았다. 구강검사 결과를 듣고 B씨는 조금 더 일찍 검진을 받을 걸 후회하게 되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것을 방치하면서, 여러 가지 안 좋은 결과들이 발생했다. 아래턱이 자라나며 주걱턱이 되고 아래 앞니가 점점 위로 올라가 길어보이게 되었다.
위의 두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적절한 시기에 교정치료를 받았으면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었을 일들이, 장기간, 고난도의 교정치료가 필요하게 됐다.
천안치아교정으로 유명한 천안교정전문치과 서울수석치과의 교정전문의 고정민 원장은"치아교정이라고 하면 치료비가 많이 들 것을 우려해서 환자분들이 내원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치아의 배열이나 안면 골격에 대한 검진을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 당장 교정치료계획이 없더라도, 문제가 있다고 느낀다면 바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 다른 치과치료와 마찬가지로 교정치료도 조기검진 및 치료가 비용과 시간을 아끼는 첫걸음이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