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지만 요즘에도 피해갈 수 없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암이다.
매해 암 발병률은 꾸준하게 늘고 있는데 국립 암센터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근 10년 사이 20% 정도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암은 더 이상 불치병은 아니지만 치료 비용은 큰 부담이 되어 치료 자체를 포기하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는데 암 보험을 통해 이러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내는 대비가 필요하다.
우선 암 보험은 암에 발병 시 진단비와 수술비, 입원비, 지속적인 재발 방지를 위한 비용을 진단금 형태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의료실비보험 만큼이나 중요해지면서 가입자가 계속 늘고 있는데 보험료가 만만치 않은 만큼 꼼꼼하게 가입요령을 파악해야 한다.
게다가 최근에 암 발병률이 높아져 각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급증으로 손해율이 높아져 보험료 인상 및 보장 축소가 되거나 아예 판매종료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암 보험이라고 모든 암에 대한 보장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남성, 여성의 생식기암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지는지도 함께 파악하는 것이 좋으며 최근에는 보장을 받지 못하던 대장점막내암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암 보험 상품도 있으니 보험사별 보장유무를 확인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리고 암 보험은 면책기간이 있어 가입 후 90일이 지나야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의 책임보장 개시일이 다르니 이를 잘 살펴봐야 한다. 보통 손해보험사는 1년까지, 일부 생명보험사는 2년까지이며 15세 미만 어린이는 면책기간이 없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또한 고령에 가입하려고 할 경우 가입 제한이 있거나 보험료가 오를 수 있으니 되도록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가입유지를 위해서는 비갱신형 암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개인의 원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의 보장금액, 보험료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납입면제 유무도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 납입면제는 암 보험 가입 후 암이나 후유장애가 발생하면 보험료를 면제해주는 제도이다. 납입면제도 일부 보험사에 따라 적용기준이 다르므로 보험사 별로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만일 복잡한 가입 절차나 담보 구성에 따른 설계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암 보험 순위 가격비교사이트(http://www.amvohum.com/arm-break.php)를 이용해 맞춤형 상품에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