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3%를 차지하는 율현터널이 완전히 뚫림에 따라 24일 관통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수도권고속철도 개통준비에 들어간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수도권고속철도 사업은 수서에서 평택까지 61.1㎞ 구간에 고속철도를 짓는 것으로 총 3조 605억원의 예산이 투입됩니다.
수도권고속철도 노선이 개통되면 수도권내 X자형 고속철도 망이 완성되면서 서울 강남권과 경기 동남권 지역도 고속철 이용이 편리해 집니다.
특히 동탄신도시와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가 중요 교통망으로 기능하는 것은 물론 국토의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 실현을 완성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대부분이 터널로 이뤄지는 수도권고속철도는 단층대의 분포와 싱크홀에 대한 사회적 우려 등으로 인해 안전 문제에 방점을 두고 첨단공법을 적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공사시행 과정에서 지속적인 정밀 안전진단을 해 높은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3년 5개월의 공사기간이 걸린 율현터널이 관통되면서, 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중인 수도권고속철도 건설도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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