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후 수혜가 기대되는 광주 태전지구 `힐스테이트 태전` 조감도. <출처 :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00720 target=_blank>현대건설>
정부의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발표로 수혜 단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통적으로 대규모 일자리를 제공하는 첨단산업단지 조성은 인구 유입을 일으켜 인근 부동산시장에는 큰 호재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지난 6월 정부는 판교 테크노밸리 인근 한국도로공사 부지 일대에 43만㎡ 규모의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조성하는 마스터플랜을 확정했다. 창조경제밸리는 성장단계에 있는 회사를 지원을 하는 공간으로 이곳에는 창조공간(기업지원허브), 성장공간(기업성장지원센터), 벤처공간(벤처캠퍼스), 혁신기업공간(혁신타운), 글로벌공간(글로벌비즈센터), 소통교류공간(I-스퀘어) 등 크게 6개 공간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창조경제밸리가 조성되면 300개 창업기업, 300개 성장기업, 150개 혁신기업 등 약 750개 기업이 입주하고, 상주인구가 4만명에 달할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다. 올해 착공에 들어가 2017년 하반기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판교 접근성이 좋은 경기 성남, 광주, 용인, 수원 등의 지역이 직주근접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특히 경기도 광주의 경우 여주~성남 복선전철이, 수원, 용인 등은 신분당선 연장선 개통 예정에 따른 호재로 판교생활권이 가능해져 이 일대 분양을 준비중이거나 분양 중인 새아파트를 중심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은 집값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지난 2013년 12월 공급한 `평촌 더샵 센트럴시티`는 부동산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도시첨단산업단지인 25만 5064㎡ 규모의 평촌스마트스퀘어 수혜에 힘입어 청약당시 순위내 평균 4.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8일 만에 전 타입이 100% 계약됐다. 여기에 6월 기준 전용 84㎡의 경우 1억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는 상황이다.
업계관계자는 "판교 내 기업들의 입주가 본격화 되는 시기에는 집값이 더욱 자극을 받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미리 관심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며 "광주는 교통 발달로 강남 접근성도 좋아지면서 서울 출퇴근족들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는 지역이어서 수원과 용인처럼 차후 프리미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판교 창조밸리 조성으로 경기 광주시가 주목 받으면서 현대건설이 태전5,6지구에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태전`에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단지 인근에는 2016년 개통 예정인 판교에서 여주를 잇는 복선전철 광주역이 있어 이를 통해 판교역까지 3정거장이면 닿을 수 있어 `판교 창조경제밸리` 직주근접 아파트로 손색이 없다. 여기에 지난 4월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 광주구간(성남 대원~광주 쌍동)의 부분 개통으로 단지 앞 태전교차로를 통해 판교까지 자가용 이용 시 10분대 접근이 가능하다.
힐스테이트 태전 분양관계자는 "광주 태전지구는 판교·분당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교통발달로 인해 이동하기도 편리해 판교나 분당 전세민들이 비교적 아파트 분양가가 저렴한 광주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실제로 창조경제 발표 이후 모델하우스 방문객 수도 부쩍 늘었고 판교와 강남 등에 직장을 둔 젊은 수요자들이 많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태전은 총 3,146가구의 전용면적 59~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된 브랜드 아파트다.전 주택형에 걸쳐 27~43㎡ 규모의 서비스 면적이 제공돼 중대형 아파트에서 거주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다 확장형 기준으로 `주방수납강화형`, `학습공간강화형`, `학습+수납공간강화형`(일부해당타입) 등으로도 수요자들의 입맛에 따라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광주에서는 처음으로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조성되며 단지 중앙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도록 잔디가 깔린 중앙정원이 블록별로 다채롭게 조성된다. 또 테마정원과 창의력을 높여주는 친환경 어린이 놀이터, 수변시설 등도 단지 곳곳에 설치된다. 더불어 자녀방에는 어린 자녀들에게 색채를 통해 학습과 감성에 도움이 되는 창의력 벽지를 사용하고, 가구 내 동선간 안전을 고려해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코너리스 가구가 배치된다.
생활 인프라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에 기존 태전초와 광남초·중·고 등의 4개 학교 시설이 있고, 추가적으로 7개의 초·중·고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또 단지 바로 옆으로도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조성될 예정에 있어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다. 더불어 우수한 교통호재로 분당과 판교생활권을 같이 누릴 수 있어 분당의 유명 학원가 이동도 수월해 좋은 교육환경에서 자녀를 키우기 안성맞춤이다.
계약조건도 좋다. 1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로 진행되고 2차 계약금은 한달 후에 지불하면 된다. 때문에 보통 분양가의 10% 계약금의 대한 부담감이 없이 소액의 목돈으로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다.
한편 힐스테이트 태전은 7월 3일에 열린 국내 최고의 아파트 단지를 엄선하는 `2015 대한민국 대표아파트 대상`에서 친환경대상을 차지한 바 있다. 힐스테이트 태전 모델하우스(문의 031-731-1400)는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 산 4-1번지에 있으며, 입주는 5지구 2017년 9월, 6지구 2017년 10월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