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업계, 소비자 편의 강화 경쟁

입력 2015-08-08 12:31  


배달앱 업계가 소비자 편의 강화를 위한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소비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배달음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업계 최초로 배달 음식 원산지 표시를 실시한다고 최근 밝혔다.

배달의민족은 가맹업주가 자발적으로 원산지를 표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업주가 직접 원산지를 입력할 수 있는 쉽고 편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배달의민족 가맹업주 전용 관리 페이지 `사장님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원산지를 입력하면 배달의민족 업소 정보에 바로 적용된다.

배달의민족의 원산지 표시 실시는 특히, 사 먹는 음식에 민감한 주부, 어린아이를 키우는 가정 등 배달 음식을 꺼렸던 이용자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원산지 표시만으로도 사 먹는 음식에 대한 불안감을 상당 부분 덜어낼 수 있다. 2013년에 조사된 `음식점 원산지표시 성과분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71%가 원산지 표시 정책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소 입장에서는 원산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음식에 대한 신뢰도 상승은 단골 확대와 신규 고객 창출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배달의민족 원산지 표시 캠페인에는 첫 주 만에 350개 이상의 업소가 참여했다. 배달의민족에 따르면 확산 속도가 빨라 단기간에 많은 업소가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달통은 주문결제 방식에 `배달원결제 서비스`를 추가 도입했다

배달원결제는 배달통 앱과 웹사이트에서 배달음식을 주문한 후, 음식을 받을 때 배달원에게 직접 현금 또는 카드로 결제하는 방식이다.

배달원결제로 주문하면 모바일결제 주문 시와 동일한 포인트가 적립된다. VIP 등급 회원의 경우 자체 포인트인 기프티통과 OK캐쉬백 포인트가 결제금액의 3%씩 각각 적립되어 최대 6%가 적립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배달통 관계자는 "음식을 받아보고 배달원에게 직접 결제를 원하시는 고객들을 위해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라며 "고객들의 다양한 상황과 그에 따른 요구사항에 부합하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결제 방식이나 기능들을 추가해 나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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