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대리운전 중계서비스‥국토부 "정부 허가사항 아냐"
- 카카오택시 누적호출 1천만건·기사회원 14만명‥`카카오 대리운전도 돌풍 예고`
카카오택시에 이어 `카카오 대리운전` 서비스 시작여부에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중립`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는 11일 "대리운전은 현재 자유업종이기 때문에 다음카카오가 대리운전 중계서비스에 진출하더라도 국토부에 허가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사항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다음카카오가 진출한다면 지금까지 대리운전 업계의 문제로 지적돼 온 이용자 안전, 중계업체와 기사간 수수료 갈등을 해소하는 등 긍정적 변화를 이끌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음카카오가 대리운전서비스를 시작하면 콜택시 업계와 마찬가지로 대규모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콜택시 `카카오택시` 서비스를 지난 3월31일 시작한 후 불과 넉 달여만에 누적 호출 1천만 콜, 기사회원 14만명을 돌파했다.
승객들은 카카오택시에 많은 기사가 확보돼 빨리 탈 수 있고 안전이 담보된다는 점을, 택시기사는 콜 수수료가 없다는 점을 장점으로 든다.
현재 대리운전사는 중계업체에 20~30%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기에 다음카카오가 중계 수수료를 없애거나 대폭 낮춘다면 역시나 폭발적 인기를 끌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다음카카오는 "대리운전 서비스 진출은 확정하지 않았다"며 "고급택시 호출서비스는 올 가을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했지만 나머지 오토사업 20여가지는 계속해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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