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경기 진작과 관광수요 활성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이벤트가 온·오프라인 유통가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국내 최대 쇼핑관광축제인 `코리아그랜드세일(Korea Grand Sale)`은 지난 14일부터 시작해 10월 31일까지 장장 79일간 진행된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경기, 강원, 등 전국 12개 지자체에서 일제히 진행되며 역대 최대 규모인 약 250여 업체, 30,000여 업소가 참여했다.
행사에는 항공사, 호텔을 비롯해 주요 백화점과 면세점, 대형마트, 쇼핑몰, 공연 기획사 등이 힘을 보탰으며 이니스프리, 아리따움, 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 한스킨, 에뛰드하우스, 스킨푸드, 토니모리 등 화장품 브랜드들도 대대적인 할인과 이벤트로 뜻을 함께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19일부터 3일간 국내 최초 민관합동 온라인 쇼핑몰 공동세일 행사가 열린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무역협회, 온라인쇼핑협회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21일 자정까지 진행되며 중국 소비자들은 www.xingxingkorea.com, 한국 소비자들은 www.xingxingkorea.co.kr로 접속하면 특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중국 역직구족이 주요 타깃으로 인터파크, G마켓, 롯데닷컴, 롯데면세점, GS홈쇼핑, 현대홈쇼핑, 갤러리아몰, 위메프, 코리아미디어스퀘어, 신라면세점 등 국내 주요 유통사들이 팔을 걷어부쳤다.
행사 기간 중 중국 소비자들은 화장품, 잡화, 의류, MD상품, 가전·리빙, 식품류 등 1,700여개의 다양한 상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받아 구매할 수 있다. EMS(국제특송) 배송료도 특별히 인하해주므로 더욱 부담 없이 쇼핑을 즐길 수 있다.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서는 11번가, 인터파크, 롯데닷컴, AKmall 등 총 4개 쇼핑물이 할인 행사를 마련했다. 화장품, 잡화, 의류, 가전·리빙, 식품, 자동차용품, e티켓 등 120여개 품목을 최대 65%까지 할인해 판매한다.
# `백화점으로, H&B샵으로` 판매망을 넓혀라!
대형유통사들의 MD 개편이 시작되고 가을 성수기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유통망 확대를 위한 움직임도 활발하다.
베리썸은 헬스&뷰티 스토어 GS왓슨스의 매장 37개점에 입점했다는 소식을 알려왔다. 이 회사 관계자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고 마케팅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GS왓슨스에 입점하게 됐다"며 "기존과 차별화된 메이크업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한편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기능성 기초제품도 추가로 판매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베리썸은 GS왓슨스 입점을 기념해 히트 상품인 `웁스 마이 립 틴트팩`을 할인해주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실시 중이다.
패션 주얼리 브랜드 제이에스티나 레드(J.ESTINA RED)는 메이크업 라인이 주류를 이룬 첫 `화장품` 매장을 서울 명동에 있는 롯데백화점 영플라자 내에 선보였다. 회사 측은 이번 1호점이 젊은 여성들과 해외 관광객들의 `원스톱 쇼핑 플레이스`로 각광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주얼리와 라이프스타일, 코스메틱 제품들을 한 장소에서 만날 수 있다는 매장의 특성과 명동이라는 지리적 혜택을 염두에 둔 기대다. 제이에스티나 레드는 앞으로 전국 유명 백화점 내에 뷰티 공식 매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같은 백화점 내에 뷰티 이커머스 회사인 미미박스도 오는 28일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 9월 10일까지 2주간 운영되는 미미박스의 `아임미미 팝업스토어`는 새로운 메이크업 브랜드 `I`M MEME(아임미미)`를 주력으로 앞세울 예정. 아임미미는 `What`s your color?`라는 슬로건 하에 여성이 가장 아름다워 보이는 방법을 고민하고 한층 더 아름다워 보일 수 있는 컬러를 연구하고 제안하는 브랜드를 표방하고 있다.
이밖에도 팝업스토어는 아임나나, 포니X미미미박스 콜라보 제품들로 꾸며지며 매장 곳곳에서 메이크업 튜토리얼 영상 모니터를 배치, 다양한 메이크업 연출법을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8월 29일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포니의 메이크업 시연, 9월 5일 오후 걸그룹 애프터스쿨 나나의 팬사인회를 비롯해 다양한 이벤트도 실시한다.
수도권 최대 규모로 오는 21일 그랜드 오픈을 앞두고 있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에도 화장품 브랜드들의 입점 소식이 잇따랐다.
엘카코리아의 하이엔드 뷰티 브랜드 톰포드뷰티(TOM FORD BEAUTY)는 경기지역 최초 매장을 이곳에 선보일 예정.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30대 여성들을 겨냥해 최신제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신제품 코너와 함께 주변에 젊은 가족 단위의 거주자들과 선물 수요가 많다는 점을 겨냥해 선물 포장 공간을 별도로 설치할 계획이다.
톰포드뷰티 마케팅팀 관계자는 "분당과 강남을 잇는 입지에 위치한 현대 판교점이 경기지역 소비자들에게 최신 문화와 트렌드를 전파할 거점이 될 것으로 예상돼 입점을 결정했다"며 "앞으로 경기지역 소비자들에게 톰포드뷰티만의 럭셔리하고 트렌디한 스타일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헤어케어 브랜드 모로칸오일은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통해 백화점 채널에 첫 진출한다. 백화점 1층에 위치한 편집스토어 `앳 뷰티(At Beauty)`에 입점 예정인 모로칸오일은 베스트셀러로 구성된 트래블 사이즈의 헤어 컬렉션 제품들과 국내서는 처음으로 출시하는 바디 컬렉션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첫 백화점 입점과 바디 라인 론칭을 기념해 구매 고객 모두와 회원가입 고객들에게 샘플을 증정하고 구매 금액대별로 50ml 정품 바디 수플레, 바디 버프 또는 40g의 미니 캔들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기획했다.
코리아나화장품은 최근 출시한 미백 및 주름개선 기능성 앰플 `엘다스 이지톡스 프로그램`이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얻은데 힘입어 서울 강남지역 성형외과에 잇따라 입점하는 성과를 올렸다.
`엘다스 이지톡스 프로그램`은 펩타이드와 아데노신에 기반한 앰플 제품으로 최근 중국에서 핫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확인한 강남의 유명 성형외과들이 앞다퉈 취급 문의를 해오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프리미엄 향수 편집숍 `BTY 퍼퓨머리`로 가맹사업에 나선 씨이오인터내셔널은 대구 동성로와 경기도 일산 라페스타 쇼핑몰 내에 3, 4호점을 연달아 오픈했다. BTY 퍼퓨머리는 씨이오인터내셔널이 처음 선보이는 프랜차이즈 사업 브랜드로, 향수 카운셀링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향수 전문 부티크다.
이전 매장과 마찬가지로 새로 오픈한 3,4호점 또한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한 핑크와 화이트 컬러를 매치, 고급스러움과 깔끔함을 동시에 강조했다. 내부는 다양한 브랜드의 향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브랜드별 디스플레이 존을 구성했고 고객이 부담 없이 방문하고 상담 받을 수 있 화사하고 밝은 분위기에 초점을 맞췄다.
이 회사 관계자는 "구미와 목포에 개설한 1,2호점과 함께 현재까지 오픈한 4개 매장이 모두 각 지역 주요 상권에 자리 잡으면서 향후 매출 상승에 중심축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씨이오인터내셔널은 앞으로 화장품 매장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 예정인 예비 창업주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별 진행하고 적극적인 영업 및 홍보 활동 펼침으로써 BTY 퍼퓨머리 매장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