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희국 새누리당 의원에게 제출한 `인천공항 외 7대 경쟁 국제공항 환승률 현황`에 따르면 2010~2014년간 타 국제공항이 많게는 11.1%(프랑크푸르트), 적게는 3.9%가량 환승률이 상승한 반면, 인천공항의 경우 0.3%증가에 그쳤습니다.
환승률은 국제공항의 `허브` 수준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지난 5년간 세계 최고수준의 공항인 프랑크푸르트(독일), 스키폴(네덜란드) 국제공항이 10%가량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동남아 대표적 국제공항인 싱가폴 및 홍콩공항 또한 5~6대%의 환승률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인천공항의 경쟁 공항인 나리타(일본), 북경 및 상해(중국) 공항은 4~7%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인천공항은 0.3%성장에 그쳤습니다.
특히 인천공항은 2013년을 기점으로 환승률이 감소세로 전환됐습니다.
김 의원은 "인천공항이 허브공항을 목표로 지방공항 및 인근공항의 국제선을 독점하다시피 하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성과는 더 낮게 나오고 있다"며 "향후 인천공항은 세계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대적 개혁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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