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소산 화산폭발 우리나라에 영향
아소산 화산폭발, 한반도 어떤 영향 미칠 수 있다? 이유 들어보니..`초긴장`
‘아소산 화산폭발’
일본 아소산 화산폭발 소식이 전해지자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됐다.
지난 14일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일본 규슈(九州) 중심부 구마모토(熊本)현에 있는 활화산 아소(阿蘇)산의 나카다케(中岳) 제1분화구에서 이날 오전 9시43분쯤 폭발이 발생했다.
이날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기상청은 폭발 발생 직후인 9시50분에 폭발 속보를 전했으며, 분화 경계 레벨을 2(분화구 주변 규제)에서 3(입산 규제)로 상향 조정했다.
아소산 화산폭발
기상청은 분화구에서 2km 범위에서는 분석(噴石, 화산 분출시 튀어나오는 암석 파편 혹은 굳은 용암 조각 등)이 튈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으며 연기는 2km 높이까지 피어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일본 정부는 관계 부처 재해 경계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을 확인했다. 야마타니 에리코(山谷えり子) 방재 담당상은 “분화구에서 2km 범위에서 관광객과 (시설) 직원 전원이 대피했지만 4km 범위까지 넓혀 확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 아소산 화산 폭발이 지난 2011년 3월11일에 있었던 규모 9.0의 대지진 때 일어난 징조와 비슷하다는 점이 드러냄에 따라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 이에 일본 기상청은 “소규모 분화는 이어지겠지만 대규모 폭발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또한 일본 아소산 폭발 이후 한반도에 미칠 영향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부 매체는 일본 뿐 아니라 한반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이 전해졌다. 아소산과 도쿄의 직선 거리가 900km내외인데 반해 아소산과 서울의 직선거리는 서울-도쿄보다 가까운 650km밖에 되지 않는 것도 이유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