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폭스바겐 디젤승용차의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커지자 문제 차종에 대해 연비 조사를 다시 하기로 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의 올해 연비 조사 대상은 21개 차종인데 이 가운데 폭스바겐그룹의 아우디 A3, A7이 포함돼 있었다.
아우디 A3와 A7이 모두 국토부의 연비 조사를 통과했지만 최근 `배출가스 조작`이라는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해서 국토부는 재조사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단은 배출 가스 문제이기 때문에 환경부와 협력하고 있다"며 "문제가 있는 폴크스바겐 차종에 대해 이미 연비 조사에 통과했더라도 다시 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우디 코리아 관계자는 "A7은 이미 올해 자기 인증 적합 조사 대상으로 선정돼 연비 측정을 받기로 예정돼 있다"며 "A3도 한국 신차 안전도 평가 테스트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고 올해 새로 추가된 연비 측정 항목이 있어 안전테스트와 더불어 연비 부분도 함께테스트받기로 돼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도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에 대한 검증에 들어간다.
환경부 관계자는 폭스바겐그룹이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도 속임수를 썼는지에 대해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며 "문제가 된 차종의 배출가스가 어느 정도인지 국내에서도 검사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다음달 폭스바겐 골프와 제타, 아우디 A3 등 3개 차종의 배출가스를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폭스바겐의 배출 가스 조작과 관련해 미국 내 리콜 차량은 모두 유로 6 환경기준에 맞춰 제작된 차량으로 이 가운데 국내에는 이들 3개 차종이 판매되고 있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이다.
국내에서는 지난달까지 골프 789대, 제타 2천524대, A3 3천74대 등 모두 6천387대가 판매됐다.
그러나 폭스바겐이 전세계적으로 1천100만대의 자사 디젤차량에서 배출가스 차단장치가 조작됐을 가능성을 인정함에 따라 국내 대상 차량도 수만대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디젤차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와는 다르다"면서도 "독일과 한국 정부가 조사를 시작했으니 조사 결과를 지켜볼 예정"이라고 답했다.
폭스바겐그룹은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젤 승용차가 검사를 받을 때는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실제 도로에서 주행할 때는 이를 꺼지도록 했다가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적발됐다.
국내의 경우 폭스바겐그룹의 수입차 시장 점유율이 28%에 달한다.
올해 들어 8월까지 폴크스바겐이 15.61%, 아우디가 12.56%다.
국내수입차 시장 점유율 1위는 BMW로 20.02%이며 메르세데스 벤츠(19.25%)가 그 뒤를 잇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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