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량을 조작한 `폭스바겐 사태`가 사실상 업체의 자발적 리콜로 가닥을 잡아가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리콜 단계서부터 문제점이 보이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사태, 쌓여있는 문제들을 신인규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국내 12만대의 디젤 차량에 대해 조만간 자발적 리콜조치에 들어갈 전망입니다.
문제는 리콜을 제대로 처리할 수 있느냐는 점입니다.
리콜을 받아야 하는 차량은 12만대인데, 국내에서 리콜을 할 수 있는 정비센터는 폭스바겐과 아우디를 합쳐 56곳에 불과합니다.
단순히 따져봐도 한 곳 당 2,000대가 넘는 차량을 고쳐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공식서비스센터가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차량 대수는 20대에서 30대.
각 서비스센터마다 100일동안 리콜에만 매달려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외제차의 평균 수리일은 8.8일로 지금도 국산차 정비의 두 배 수준인데 리콜 조치가 단행되면 업무 과부하로 폭스바겐의 사후관리 서비스가 사실상 마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른바 `리콜 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 교수
"(리콜은)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적용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센터도 부족할 것이고, 혹시라도 연비에 영향에 주는 부분들도 사실 체크를 해봐야 되거든요. 그렇게면 소송에 대한 부분들, 보상에 대한 부분들까지 일이 굉장히 복잡해져서 몇 년 갈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이 문제가."
소비자 보상 문제도 남아있습니다.
리콜로 배출가스 조작을 시정하면 출력과 연비는 자연히 낮아지게 되는데, 이 부분을 폭스바겐 측이 어떻게 보상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폭스바겐과 아우디를 타고 있는 일부 운전자들은 집단 소송을 준비중이고, 디젤 차량 조작 뿐 아니라 다른 결함에 대한 고객 불만도 폭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출가스 조작으로 시작된 폭스바겐 스캔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문제점들을 노출하면서 사태 해결의 길은 갈수록 험난해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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