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통계청의 프랜차이즈 통계(16개 업종)에 따르면 2013년 현재 치킨전문점 수는
22,529개로 편의점(25,039개) 다음으로 많았다.
그나마 통계청이 집계한 치킨전문점은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점으로 등록된 상표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프랜차이즈 형태가 아닌 개인사업자를 포함하면 더욱 늘어난다는 데 문제점이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2013년 조사에 따르면 국내 치킨전문점수는 10년간 연평균 9.5% 늘어나 약 3만6천개에 달한다는 것.
KB경영연구소의 분석대로라면 한국의 치킨집은 유명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의 전 세계 매장 수(35,429개·2013년)보다도 더 많다.
한국에서 치킨집이 우후죽순 늘어나는 것은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가
은퇴 후 생계형 창업으로 치킨전문점을 많이 선택했기 때문으로 특별한 기술 없이도
쉽게 문을 열 수 있다는 점에서 은퇴자들이 많이 몰린다는 것은 더 이상 뉴스도 아닌 현실이다..
실제로 한국의 전체 자영업자 수는 하락 추세이지만 치킨전문점이 포함된 숙박 및 음식업점 수는 해마다 늘고 있다.
숙박 및 음식업점 수는 2013년 기준 68만6,225개로 2006년(62만1,703개)에서 6만5천개 가량 늘어났다.
그나마도 2년전의 통계이니 지금은 훨씬 더 심화됐을 것이 분명하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문제는 50세 이상 자영업자들이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보는 것보다 생계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창업으로 내몰린다는 데 있다.
중소기업청의 실태 조사(2013년)에서 자영업으로 뛰어든 동기에 대한 질문에
`생계유지를 위해서(다른 대안이 없어서)`를 꼽은 응답자가 전체의 82.6%에 달한 것이 대표적 예다.
한정된 내수 시장을 놓고 생계유지를 위한 개인사업자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창업의 쓴맛만 보고 문을 닫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2004∼2013년 개인사업자 창업은 949만개, 폐업은 793만개로 이를 단순 비교하면 생존율은 16.4%에 불과했고
특히 폐업률을 보면 치킨집이나 커피전문점 등 음식점이 전체의 22.0%로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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