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수분’이라는 말이 있다. 재물이 계속해서 나오는 단지라는 뜻인데, 물건을 넣어두면 같은 물건이 한없이 계속해서 만들어진다. 결혼식이나 내집마련, 노후자금 등의 목돈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 화수분 속에 돈을 넣어 돈을 불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화수분은 전설 속의 이야기일 뿐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재테크다. 가령, 천 만원의 종잣돈이 있다면, 이것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잘 굴려서 원하는 목표액을 달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테크에 별다른 관심이 없다. ‘티끌 모아봤자 티끌’이라는 생각으로 수입을 모두 지출해버리는 경우도 흔하다.
체계적인 금융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천 만원이라는 종잣돈으로 1억을 만드는 것도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 물론 천만원으로 1억 만들기에 성공하려면 비교적 안전하면서도 고수익이 되는 투자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적금으로 돈을 모으고 정기예금을 통해 돈을 굴리는 것만으로도 목돈 만들기와 굴리기를 하는 것은 금리가 두 자리 수였던 옛날에나 가능한 일이다. 낮은 은행 금리로는 그저 돈을 모아두는 것일 뿐 재테크라고 하기 어렵다.
재테크에 도전해보고자 한다면, 5천만원 이하로는 안정적이면서 이율이 좀 더 높은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만하다. 저축은행은 자기자본비율과 기초자본금 비율을 확인해 안전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나의 은행만을 꾸준히 이용해 주거래은행으로 만들어, 적금이나 예금 이용 시 세금 우대를 받는 것도 작은 방법이다.
물론 CMA나 펀드, 연금 보험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가지고 재무목표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먼저다. 천 만원을 가지고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상황이라면, 전문 재무설계사를 통해 자신의 상황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재테크와 무료재무설계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www.khasset.com/customer/counsel.html)에서 제공되며, 무료상담신청도 홈페이지(www.khsmartasset.com/s07/sub03.php)에서 할 수 있다. 기타 문의는 전화(02-3445-3066)로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