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보신대로 정부가 뼈를 깎는 자구안을 요구한 가운데 채권단도 대우조선해양 지원규모를 조율하고 있습니다.
국책은행과 민간의 참여방식과 역할분담이 주목되는 가운데, 산은이 이르면 23일 경영정상화 방안을 공식 발표할 예정입니다.
조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식과 규모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22일 오후 비공개 경제금융점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방안을 확정하고, 이튿날인 23일 산업은행이 이사회 절차를 거쳐 공식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정부는 산은과 수은이 진행한 대우조선 실사 결과를 점검하고 이에 따른 지원방식을 최종 논의할 예정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 2분기 3조1천억원 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3분기에도 1조3천억원 가량의 추가 부실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악의 경우 부채비율은 1,000%에 육박할 가능성도 있어, 기존의 지원규모 2조원에서 추가적으로 2조원을 늘린 4조원 이상을 지원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유상증자 1조원, 신규대출 3조원 방식으로, 지원 주체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최대 여신공여기관인 수출입은행이 주도적으로 맡고, 시중은행은 기존 채권을 회수하지 않는 안이 유력합니다.
채권단은 또 신규 선박 수주 활성화를 위해 선수금환급보증을 5조원 이상 지원할 예정으로, 여기에는 무역보험공사가 동참할 방침입니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유암코를 통해 민간자금을 구조조정에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중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됩니다. 민간자금의 규모와 역할에 따라 국책기관의 지원규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간자금의 참여가 확정될 경우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첫 대기업 구조조정 사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조연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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