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 2위의 인구 대국이면서 전체 인구 중 청년층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인도의 뷰티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DIY 화장품`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 여성의 경제참여율 증가와 남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인도 화장품 시장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소비자 스스로가 화장품을 제조해 사용하는 이른바 `DIY 화장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데이터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인도의 뷰티 시장은 103억 5,097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73% 증가했다. 또한 2019년에 뷰티 시장 성장세가 12.35%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DIY 화장품은 인도 현지 매체 기사를 통해 스킨케어, 헤어케어 및 네일케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소개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시트 마스크팩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DIY 마스크가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마스크 시트 제품은 에센스나 세럼에 적셔져 있는 시트를 적용 부위에 덮었다가 걷어 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해 남성 소비자층에게까지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마스크 시트 제품은 일회 사용이라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최근 매장에서 구입해 사용하는 마스크 대신 집에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DIY 마스크가 소개되면서 비용 부담 없이도 간편하게 마스크팩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인도 현지 언론매체인 타임즈오브인디아(Times of India)는 집에서도 쉽게 제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마스크 제조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DIY마스크는 일회용 마스크 제품에 비해 효율성이 뛰어나며 부작용도 적어 안전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DIY 마스크 제조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건조한 피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심황(Turmeric)을 포함한 재료에 마스크 시트를 담가 적용하는 방법, 알로에 베라와 캐모마일 티 혹은 들장미에서 추출한 오일을 섞어 만드는 방법, 건조한 피부를 위해 꿀과 로즈워터 및 코코넛 오일을 섞어 바르는 방법, 위치하젤과 티트리오일 그리고 화이트 클레이를 섞어 여드름 피부에 적용하는 방법 등이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방식 외에도 SNS나 TV 채널을 통해 소개되는 유명 연예인들의 마스크 시트 제조법 역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스스로 만든 마스크 시트는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에 특화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마스크 시트 외에도 인도에서는 특정 부위에 사용 가능한 셀프 화장품이 꾸준히 소개되어 관심을 얻고 있다.
다크서클과 같은 부위의 증상을 개선해주는 DIY 화장품 제조법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부족한 수면, 유전적 요인, 지나친 자외선 노출 등으로 인해 눈 밑에 짙은 남색이나 검은색의 그늘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그늘을 없애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DIY 화장품은 적은 비용과 작은 노력으로도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다크서클을 야기 하는 강렬한 자외선으로부터 눈 밑 연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녹차 티백을 이용하는 방법, 차가운 우유나 위치하젤을 이용한 찜질법이나 심황을 이용해 버터밀크와 섞어 팩을 하는 방법 등이 주로 현지 언론매체와 동영상을 통해 소개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피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화장품을 구매하는 대신,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DIY 화장품은 제조자 자신의 피부에 잘 맞고 부작용의 위험도 덜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더불어 DIY 화장품의 장점 중 하나인 비용 절감 효과도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또한 "기존의 DIY 화장품이 손이 많이 가고 제조법이 까다로웠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간단한 방법을 통해 간편하게 만드는 화장품이 꾸준히 소개되고 있다는 점 역시 셀프 뷰티 화장품의 인기가 한동안 유지될 수 있는 강력한 요인"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