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톡스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그 종류와 가격이 천차만별로 다양해지고 있다. 보톡스는 시술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회복기간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주로 주름을 없애거나 근육의 부피를 줄여주는 데 사용된다.
보톡스의 유래는 197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보톡스의 성분인 보툴리늄 톡신은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안과와 재활의학과 등에서 근육경련을 치료하는데 이용됐고,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보톡스로 치료했던 환자들의 눈가에 주름이 없어지는 것을 발견하고, 미용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보톡스를 이용하여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술은 바로 사각턱보톡스. 사각턱보톡스는 신경독소 성분인 보툴리늄 톡신을 이용하여 근육을 마비시키고, 마비된 근육의 부피가 줄어들어 발달한 사각턱이 점차 갸름해지는 원리의 시술이다. 사각턱 근육이 축소되는 것과 같은 원리로 근육이 발달한 종아리, 승모근 등을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우리가 부르는 `보톡스`는 정확한 시술의 명칭이 아니다. 그 말인즉 보톡스라는 명칭은 시술의 이름이 아닌 미국의 제약사인 엘러간에서 출시한 제품 이름인 것. 최초로 미국 FDA의 미용목적 시술로 승인을 받아 널리 사용되면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보툴리늄 톡신 = 보톡스`라고 인식되고 있으나 정식 명칭은 `보툴리늄 독소 시술법`이다.
또 다른 보툴리늄 톡신 제품인 영국 입센사에서 개발한 디스포트는 `유럽산 보톡스`로도 잘 알려져 있는 제품으로 영국 정부의 검사를 거쳐 각국에 공급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 FDA 사용 승인을 획득했다.
독일 멀츠사에서 생산되는 제오민의 경우 다른 보툴리늄 톡신과는 달리 결합 단백질이 없어 항체 발생률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잦은 보툴리늄 톡신 시술로 내성이 생긴 경우 효과적이다.
국산 보툴리늄 톡신의 경우 태평양제약의 메디톡신과 휴젤파마의 보툴렉스 등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위의 외국산 제품들과 효과 면에서 큰 차이는 없으나 가격이 저렴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보툴리늄 톡신은 개발사별, 약품의 타입별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맞는 제품을 골라 시술 받아야 한다.
부산 서면피부과 리노보클리닉 부산점 김자영 원장은 "간혹 여러 종류의 보툴리늄 톡신을 섞어서 주입하면 주름 개선이나 근육 축소의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홍보하는 곳들이 있는데, 이는 상술에 불과하다"며 "두 종류 이상의 제품을 섞는다고 해서 효과가 좋은 것은 아니며 용량을 얼마만큼 쓰느냐, 어떤 부위에 주입하느냐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