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기반의 리니지에게 있어 모바일 플랫폼의 의미란? 그에 앞서 살펴볼 `엔씨소프트에게 있어 리니지의 의미`는 남다르다.
김택진 대표는 "1977년 우주로 발사된 보이저 1호가 당초의 목표를 이뤄낸 후에도 여전히 새로운 우주를 향해 나가고 있다"며 "`리니지`를 활용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만드는 한편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세상으로 나가는 데 첫발을 `리니지`로 떼고 싶다"고 말했다.
리니지는 여전히 엔씨소프트 최고의 캐시카우다. 2015년 1~3분기 총 매출량의 4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00년 대만에 진출해 15년이 지난 지금도 온라인 게임순위 6위에 머물고 있을 정도의 저력을 보여준다. 지금의 엔씨소프트가 있게 만들어준 게임이다.
■ 프로젝트 L
`프로젝트 L`은 그런 리니지의 정통 MMORPG적 특징을 그대로 따른 모바일 RPG(Role Playing Game, 역할수행게임)다. PC 온라인 `리니지`가 가지고 있는 기존 MMORPG의 감성과 특징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고 있다고 한다.
`아크 셀렉터(Arc Selector)`로 대표되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의 개발. Voice to text, voice to voice 기술 등 사용자 상황에 가장 적합하고 편리한 의사전달 수단 제공. 이 모든 게 `프로젝트 L`이 "단순히 PC 온라인 리니지를 모바일로 옮겨놓을 게 아닐까?"라는 의문을 해소해주는 대목이다.
엔씨소프트는 17년간 쌓아온 `리니지`의 사용자들의 경험과 가치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집중하고 모바일에 특화된 조작 체계와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모바일이라는 특수성과 한계에 부딪혀 제대로 된 모바일 MMORPG가 없는 현재 엔씨소프트의 `프로젝트 L`을 통한 도전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 프로젝트 RK(Red Knights)
`프로젝트 L`이 PC 온라인 리니지의 연장 선상에 있다면 `프로젝트 RK`는 새롭게 쓰이는 리니지의 이야기다.
Red Knight(레드 나이츠)의 등장으로 리니지 시리즈의 연대는 하나의 우주를 완성한다. 엔씨소프트는 2003년 `리니지2`를 출시하며 리니지의 150년 전 이야기를 풀어냈고, 현재 개발 중인 `리니지 이터널`은 리니지로부터 200년 후가 배경이 된다. 이번에 공개된 RK는 이러한 리니지 연대기를 잇는 또 하나의 작품으로, 리니지 전쟁이 일어나기 전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이런 스핀오프(Spin Off, 영화나 드라마의 원래 스토리에서 다른 이야기가 파생되는 것)식 구성은 기존 유저들에게는 번외편을 보는 기분을, 신규 유저에게는 리니지가 가진 세계관의 깊이와 매력을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실 RK의 게임성만 놓고 보면 최근 쏟아지는 모바일 게임과의 차별성을 체감하기엔 쉽지 않다. 가장 무난하면서 익숙한 포맷의 게임이다.
RK의 노림수는 여기에 있다. 덕분에 기존에 리니지를 접하지 않았던 유저도 가볍게 리니지의 세계에 발 들일 수 있게 된다. 리니지를 경험한 유저라면 익숙한 주인공 캐릭터, 아이템, 지역 던전 등 리니지를 추억할 수 있는 재미요소를 찾을 수 있다.
12월 16일 공개되는 리니지 IP를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는 `리니지네이션`으로 가는 작은 문을 열 뿐이다. 엔씨소프트는 단순한 게임이라는 한계를 넘어, 아니 리니지 그 자체를 넘어 새로운 문화 생태계를 만들 것이다. 리니지 17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통해 엿본 그들이 만들어 낼 또 다른 세계, 기대할 만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