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가 되면서 사각턱으로 네모난 얼굴 스트레스를 받았던 사람들이 이를 적극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사각턱은 흔히 저작근이라고 말하는 근육이 심하게 발달되어 있는 경우다.
사각턱의 원인은 하악골의 크기가 큰 경우보다 후천적인 원인으로 발달하는 경우가 더욱 많다. 때문에 성탄절과 새해를 앞두고 성형외과는 성형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북새통이다.
과거에는 눈, 코 성형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얼굴형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안면윤곽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시아인들은 대체적으로 옆으로 넓고 앞뒤로 좁은 얼굴형을 가지고 있으며 턱의 모양이 사각이나 둥근 형태로 발달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각턱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턱 뼈가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바르지 않은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모양이 변형되는 형태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 섭취, 어금니를 꽉 무는 버릇 등 턱 근육을 발달시키는 후천적 원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얼굴형이 각이 져 있으면 고집이 세보이고 남성적인 인상을 풍겨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긴다. 전체적인 이미지와 인상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면 얼굴뼈를 절골하는 사각턱수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각턱수술은 전신마취로 수술이 진행되며 붓기가 오래가는 편이라 3~6개월 이상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최근 귀뒤사각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귀뒤사각턱축소술은 귀 뒤쪽 피부를 1.5~2cm 최소절개 한 후 내시경을 통해 귀 밑 각진 사각턱 부위를 절제하는 수술이다. 수면마취를 통해 진행되어 일반 사각턱수술에 비해 출혈 및 흉터, 통증 등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기존 안면윤곽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아 주말에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귀뒤사각턱은 3D-CT를 이용해 뼈를 분석해 수술을 계획하고 C-arm을 이용해 수술을 진행하는데 X선 조사로 실시간 투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무엇보다 Full HD 내시경을 함께 이용해 혈관, 근육, 연부조직 등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피통, 피호수이 필요 없다.
어필성형외과 조동필 원장은 "귀뒤사각턱수술 시 자신의 뼈의 상태와 집도의의 경험, 수술 후 관리 등을 꼼꼼히 알아보고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며 "사각턱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조동필 원장은 이어 "볼살과 근육량이 많은 경우 심부볼 지방제거나 보톡스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히 결정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