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에 실려 온 국내 교통사고 환자들을 대상으로 안전벨트 착용 여부와 관련한 사망 위험도를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반적인 예상보다 그 위험도가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나 더욱 세심한 주의가 요망된다.
이같은 분석 결과는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응급의료연구실과 질병관리본부 손상감시사업단이
2011~2012년 10인승 이하 차량끼리의 교통사고로 17개 응급의료센터를 찾은 손상 환자 23,698명을 대상으로
안전벨트 착용 여부에 따른 사망위험도를 조사해 나타난 것이다.
연구결과를 보면 전체 분석 대상자의 64.6%(15,304명), 운전자의 76.7%(11,091명), 동승자의 45.5%(4,213명)가 각각 사고 당시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있었다.
안전벨트 착용 여부에 따른 교통사고 사망률은 안전벨트 착용 때 1.4%, 안전벨트 미착용 때 2.8%로 큰 차이를 보였다.
교통사고 사망에 영향을 주는 다른 변수를 배제했을 때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운전자의 사망 위험도는
안전벨트를 착용한 운전자보다 무려 11.7배나 높았고 동승자도 이런 때 사망 위험도가 5.5배 증가했지만, 운전자보다는 낮았다.
같은 상황에서 머리 부위에 치명적 손상을 입을 위험도도 운전자 3.1배, 동승자 2.1배로 상승했다.
연구팀은 안전벨트가 차량 충돌 시 1차 충돌에 의한 운동에너지 전달을 줄이고, 사람과 차량의 이차 충돌을 막음으로써
치명적인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는 만큼 운전석과 동승석 모두 안전벨트를 꼭 매야 한다고 강력히 권고했다.
우리나라는 안전벨트 법제화에도 2001년부터 안전벨트 착용률이 지속적으로 감소, 교통사고 환자 중 3분의 2만 안전벨트를 착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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