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금리도 오르고 있습니다.
1년여만에 2%대 예금, 적금 상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는데, 시장금리 상승이란 이유도 있지만 다른 속사정이 있습니다.
조연 기자입니다.
<기자>
`원숭이띠의 해`를 맞아 우리은행이 내놓은 `레드몽키 스마트 정기예금`은 기본금리 연 1.7%에 0.3%포인트 우대금리가 적용돼, 최고 2% 금리를 제공합니다.
모바일뱅크인 `위비뱅크`와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 전용상품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IBK기업은행도 연초 특별판매 형식으로 최고 2.06%의 금리를 주는 `2016패키지예금`을 내놓았고, KEB하나은행은 만 14세 이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적금상품의 금리를 최고 3%로 제시했습니다.
초저금리로 그동안 찾아보기 어려웠던 2%대 예금금리가 미국의 `제로금리 시대` 종언과 함께 부활하는 모습입니다.
<인터뷰> 김은정 우리은행 스마트금융부 차장
"최근 글로벌 경기가 부진하지만 지난해부터 세계적으로 금리인상의 움직임이 나타나 이를 선제적으로 반영했다. 또 금융거래 트랜드가 비대면 채널로 움직이고 있어 이에 발맞춰 상품을 기획했다."
특판예금을 제외한 전체적인 예금금리도 1%대 초반에서 중반으로 상승했습니다.
이처럼 시중은행들의 발빠른 금리 상승 일면에는 계좌이동제, ISA 등을 대비한 주거래고객 확보가 큰 몫을 차지합니다.
지난 10월 시행된 자동이체 간편변경서비스, 페이인포는 두달간 약 70만명(누적)이 접속, 일평균 6천건의 자동이체 변경과 5천건의 해지가 이뤄졌습니다.
아직까지는 주거래 은행 변경 보다는 나눠져있던 자동이체서비스를 주거래 통장으로 일원화하는 작업이 많았다면, 오는 2월 은행 창구에서 계좌이동이 실시된 이후에는 본격적인 `머니무브`가 일어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특색없는 미끼상품이 또다시 쏟아지고, 일선 은행창구 직원들에게 의무 할당되는 구태의연한 `주거래고객 확보 전쟁`이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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