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걸크러쉬` 걸그룹 포미닛이 약 1년 만에 일곱 번째 미니앨범 `액트세븐(Act.7)`을 들고 나왔다. 하지만 대중의 반응은 기대와는 조금 다른 듯하다.
#생소함
이번에 공개한 타이틀곡 `싫어(Hate)`를 한 단어로 설명하자면 `생소함`이다.
포미닛은 그동안 본인들의 색이 진한 곡들을 선보였다. 정규 1집 `거울아 거울아`를 시작으로 `Volume Up`, `이름이 뭐에요?`, `오늘 뭐해`, `미쳐`까지. 그런 포미닛만의 독특한 색깔은 뚜렷한 팬층을 만들었고 `걸크러쉬`라는 단어가 그 어떤 걸그룹보다 잘 어울리는 경지까지 올랐다.
`싫어(Hate)`는 전지윤과 김현아가 작사에 공동 참여하고 `덤스텝` 장르 창시자로 불리는 미국 스타 DJ 스크릴렉스가 작곡에 참여한 EDM 힙합장르 댄스곡이다. 그런데 미국에서 아무리 유명하다고 해봤자 `덤스텝`이라는 장르, DJ 스크릴렉스 자체가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건 사실이다. 생소함을 느끼는 게 당연하다.
#색깔
`포미닛다운` 곡을 기대했던 많은 팬들은 이런 생소함에 실망했을 것이다. 그룹이 색깔을 가지고 있다는 건 보통 긍정적인 현상이다. 색조차 찾지 못하고 휘둘리는 아이돌이 넘치고 넘치기 때문인데 그 `색`이라는 것의 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짜 문제가 된다.
어느덧 8년 차가 된 포미닛이다. 유행이란 건 변하기 마련이고 그에 따라 대중의 요구도 달라진다. 아이돌이라고 똑같은 노래만 해야 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변화하지 못하는 아이돌이 도태되기 마련이다.
붉은색이라고 다 같은 붉은색이 아닌 것처럼 변주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버건디`와 `말린 장미`의 색 차이는 한 끗이다. 포미닛 역시 본인들의 색에서 톤을 조금 달리했을 뿐인데 변했다고, 이상하다고 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반복재생
이별을 직감한 연인의 심리 변화를 그 어떤 곡보다 잘 표현한 `싫어(Hate)`는 들으면 들을수록 썩 괜찮다.
<i>"너의 매일 똑같은 변명, 매일 계속되는 말다툼 의미 없어 지겨워졌어"</i>
<i>- 미니앨범 Act.7 타이틀곡 `싫어(Hate)` 중</i>
드라마 같은, 영화 같은 판타지가 아닌 현실을 담은 곡이다. 걸크러쉬라는 건 의상 콘셉트나 메이크업에서 오는 게 아닌 이런 현실을 마주할 수 있는 애티튜드(태도)에서 오는 게 아닐까?
사람이 가장 불편함을 느낄 때가 현실을 직시할 때라고 한다. 그래서 `싫어(Hate)`에 담겨있는 이별을 앞둔 현실적인 감정의 변화는 불편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내 처음에 느꼈던 불편함이 낯섦에서 온 것이었을 뿐이지 이질적이고 가공된 것이 아닌 현실이라는 것을 깨닫고 `싫어`라고 반복되는 처절한 외침 속에 담겨있는 복잡 미묘한 감정에 동화된다. 이런 감정을 곡에 담아냈다는 것 자체가 놀랍게 느껴질 정도다.
#`싫어`하기
그래서 자꾸 `싫어`하고 싶어진다. 한 번 들을 때보다 두 번 들을 때 더 좋고, 두 번 들을 때보다 세 번, 네 번 들을 때 더 좋은 곡이다. 그런 점에서 포미닛의 이번 변주는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음원이 공개된 후 팬덤의 화력지원을 받으며 상위권에 자리 잡는 게 요즘 음원 시장 보통의 흐름이기에 현재 `싫어(Hate)`의 음원차트 순위는 아쉬운 수준이긴 하다.
그렇다고 오는 3일 MBC 뮤직 음악프로그램 `쇼 챔피언`을 통해 첫 방송을 앞둔 포미닛이 부디 실망한 채 무대에 오르지 않았으면 한다. 반짝하고 끝날만 한 곡이 아니다. 대중은 결국 너도나도 `싫어`하게 될 테니.
사진/ 한국경제TV MAXIM 윤예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