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소셜커머스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고 한국경제신문이 보도했다.
위메프가 올 들어 방문자 수 1위에 오르며 지난해부터 이어진 쿠팡의 독주에 제동이 걸렸다.
소셜커머스 기업들의 방문자 수는 매출과 직결돼 매출 기준 순위까지 바뀔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4~24일 방문자 수 기준으로 위메프가 소셜커머스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내내 1위를 지키던 쿠팡은 2위로 물러났고, 티몬은 종전대로 3위였다.
지난해 가을까지만 해도 소셜커머스 시장은 쿠팡의 독주체제였다.
배송 전담직원인 쿠팡맨을 고용해 직접 배송하는 `로켓배송`을 강화하는 한편 직수입 단독 브랜드를 잇따라 출시한 것이 주효했다.
하지만 11월부터 방문자가 줄기 시작했다.
10월 1,500만명에 육박한 방문자 수는 12월에 1,300만명대로 떨어졌다.
방문자 수가 변한 것은 할인쿠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쿠팡이 선두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첫 구매 고객에게 2만원어치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만5천원 쿠폰을 주고, 추천인 적립금(5천원)까지 제공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며 "그러나 쿠폰 제공을 중단한 11월부터 방문자 수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할인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쿠폰이 없으면 지갑을 열지 않는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로켓배송 등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지만 실제 경쟁력은 가격에서 나온다"며 "비슷한 의류, 생필품, 식품 등을 판매하다보니 100원이라도 싸야 팔린다"고 분석했다.
티몬도 비슷한 상황이다.
지난해 10월부터 TV 광고와 `슈퍼배송`을 시작했지만 방문자 수에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대신 전체 구매금액에서 최대 20%를 할인해주는 `카트 할인`과 `몬스터 할인` 등 공격적 행사를 열었을 때 방문자 수가 늘었다.
위메프가 지난달 1위로 올라설 수 있었던것도 다른 업체들이 할인쿠폰을 줄였을 때 신규·첫 구매쿠폰으로 1만5천원 이상 구입하면 7,500원을 할인해주는 등 최저가 전략에 힘입은 것이다.
이진형 위메프 부사장은 "광고 등 마케팅 비용은 최소화하고 최저가를 유지하기 위해 마트 12종 쿠폰, 신규회원 50% 할인쿠폰 등 다양한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분간 업체들의 치킨게임은 계속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쿠폰을 주는 것은 마케팅 비용 부담이 커져 매출은 늘어나도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지만 다른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며 "배송과 같은 서비스보다 가격 할인 효과가 더 크다는 점이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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