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예은 기자]신인류, 신철기 시대를 선언하는 ‘2016 DMZ/NIA평화포럼’이 19일 오후 2~5시 서울프레스센터19층에서 열린다. 대한민국헌정회정책연구위원회와 NIA국제평화포럼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이후 DMZ/NIA(Neo Iron Age)국제평화포럼 개최와 대한민국발 NIA세계기구창설을 위한 사전 초석이 되는 성격의 포럼이다.
NIA신철기문화운동은 지난 10여년간 심도 있는 연구와 세미나, 포럼 등 꾸준한 학술발표를 통해 준비해 온 ‘평화와 지혜의 철’ 패러다임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생명존중운동이며 신인류, 신철기 시대를 선언하는 미래와 세계를 향한 장으로서 대한민국 중부 전선 155마일 DMZ에서 세계의 지성과 과학자, 문화예술 거장들이 함께 모여 무력과 전쟁도발, 공포의 철의 장막을 걷어내고, 평화와 생명의 철, 사랑과 인류애를 실현하고자 계획되었다.
이번 포럼은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 한반도 DMZ에서 힘의 철, 죽음의 철을 포기하고 생명존중과 행복 철, 생태계 조성을 세계와 함께 실천하고 끊임없이 가꿀 것을 선언하며, 보다 구체화된 계획과 활동으로 세계평화조직의 총본부를 한국으로 지정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포한다.
지난 7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으로 국제사회에 대한 실질적인 위협이자 세계평화에 전면적인 도전이었다. 이 시점에서 폭력과 힘의 철역사 5000년에 대한 반성과 인류애를 실현하기 위한 국제기구탄생이 요구된다.
NIA는 이념과 정치적 성향을 떠나 편견 없는 인류애, 대한민국의 진정한 발전과 미래 개척을 위한 순수민간기구로 추진하고자 하는 공공의 성격으로, DMZ/NIA국제평화포럼 개최와 NIA세계 기구창설을 통해 앞으로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지속적 평화 정신의 리더가 되고 자랑스러운 선진 문화 강국이 될 뿐만 아니라 창조경제의 성공신화도 함께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NIA세계 기구창설은 NIA 공감대를 확산하여 세계평화에 대한 대한민국의 진정성을 국제 사회에 알리고 한반도 DMZ 155마일에서 전쟁발발 억제 및 긴장완화 효과를 증대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국제사회의 리더로서 대한민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국가경쟁력/ 친환경, 평화산업 관련 경제 활성화, 무공해 성장 지속 창출을 기대할 수도 있다.
아울러 본 사업을 통해 연간 1,000만 이상의 체류 형 문화관광 수요가 기대되어 경기북부일자리 창출과 평화통일 이후에도 문화융성, 평화도시로의 균형발전도 기대해본다.
본 포럼에는 인문사회, ECO과학기술, 문화예술, 법률 등 각계 전문학자들이 참여하여 훌륭한 주제로 기조강연, 주제발표, 페널토의를 한다.
yeeuney@wowtv.co.kr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