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영 신화통신은 중국철도총공사 자료를 인용,중국의 고속철도 운영구간이 모두 1만9천㎞로 전 세계 고속철 운영구간의 60%를 차지했다고 17일 보도했다.
고속철 확충으로 작년 중국의 철도이용객은 3년 연속 10%대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작년에는 연인원 25억명으로 늘어났다.
중국은 2008년 6월 베이징(北京)~톈진(天津) 고속철 개통을 시작으로 상하이(上海)~청두(成都), 하얼빈(哈爾濱)~다롄(大連) 등 중국 본토를 종횡으로 연결하는 `4종4획` 노선을 건설했다.
2012년 12월에는 베이징(北京)~광저우(廣州) 간 2,298㎞ 노선을 개통, 편도 8시간의 세계 최장 고속철을 건설,기술력을 자랑했다.
중국은 자체 개발한 고속철도로 시속 600㎞ 운행에 성공, 프랑스 고속철(TGV)이 세운 시속 574㎞를 뛰어넘으며 기술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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