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 수주액이 1년 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급감하면서 정부가 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정부는 이란과 AIIB 등을 중심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패키지 형태의 해외 진출에 드라이브를 건다는 계획입니다.
이준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국내 건설사들이 해외에서 거둔 수주실적은 50억1천만달러.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03억8천만달러)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저조한 실적입니다.
특히 중동 지역 수주액은 8천7백만달러에 그쳐 전년 대비 4% 수준이라는 처참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저유가로 주요 산유국들이 발주를 취소하거나 연기하면서 해외건설 시장의 텃밭이던 `중동 쇼크`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이에 정부는 국토교통부 장관 주재로 회의를 개최해 해외건설 수주난을 돌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인터뷰>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이란 경제제재 해제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출범 등은 유가하락과 글로벌 경기 침체라는 가뭄 속에서 갈증을 식혀주는 단비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물꼬를 틀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국토부는 우선 공공기관들이 협력해 해외에서 사업을 수주하는 패키지 방식의 해외진출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해외에서 도로를 구축할 때 지능형교통망을 함께 맡거나 철도와 지역개발사업을 같이 수주하도록 한다는 겁니다.
또 공공과 민간이 공동 진출할 경우 가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에는 정책자금 지원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건설업계는 정부가 마련한 해외건설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일단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다만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정부가 보증을 해주거나 글로벌인프라펀드 규모를 늘리는 등의 추가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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