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830]
- 마켓 진단
출연 : 김정환 KDB대우증권
국내 증시 흐름
코스피는 2월을 중순 이후 단기 상승랠리를 이어왔지만 120일선에 막혀 현재 속도조절을 보이고 있다. 단기적인 측면에서 현재 의미있는 저항대에 위치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현재 막혀있는 120일선 돌파 시 상승추세로 전환될 수 있으며, 반등 후 점차 과매수권에 진입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예고된 조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단기적으로 1,960선 안착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글로벌 증시 움직임
글로벌 증시 또한 국내증시와 마찬가지로 의미있는 저항대에 도달한 후 호흡조절에 들어간 모습이다. S&P 500 지수는 작년 8월부터 10월까지의 국면이 현재 똑같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 투자자의 심리를 예측할 수 있는 AAII 불 인덱스(Bull Index)는 상승흐름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으며, 베어 인덱스(Bear Index)는 하락흐름이 지속되고 있어 미국 투자자들 사이에 추가 상승에 대한 믿음이 있다고 판단된다. 최근 美 증시 반등 국면에서 다우운송지수와 러셀2000 지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등이 큰 폭의 조정을 받았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조정으로 판단할 수 있다. 120일 선에 안착 시 추가 상승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글로벌 증시 전반적으로 신흥국 시장이 높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브라질 보베스파 지수는 올해 약 14%의 상승세를 보이며 상승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글로벌 증시 또한 의미있는 저항선 혹은 매물대에 도달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증시 단기 전망 및 유망업종
현재 CRB지수는 코스피의 바닥 국면 방향성 일치하며, 글로벌 주요 증시와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2개월 간 CRB지수는 바닥을 짚은 후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피의 단기 상승 추세도 유효할 것이다. 현재 美 증시에서 화학업종이 견조한 상승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대표 기업인 다우케미칼과 듀폰 등의 주가가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에선 LG화학이 2중 바닥을 형성한 후 단기 상승추세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점진적인 상승흐름을 기대할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코스피의 단기 상승추세는 아직까지 유효한 상황이며, 20일선과 60일선 간의 중기 골든크로스가 나타날 때까지 상승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닥도 전일 120일선과 작년 7월 이어진 하락추세선을 상향 돌파하였다. 안착여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단기적으로 650~700p를 염두에 둔 시장 대응이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830, 평일 오전 8시 30분 ~10시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