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11일 시의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 9월 응암∼삼각지 1단계 구간 검증시험 결과 소요시간이 37분에서 27분으로 10분 단축됐다는 것.
당시 급행열차는 19개 역 중 응암, 불광, 연신내, DMC, 합정, 공덕, 삼각지 7개역에 정차했다.
새절과 공덕역에는 급행 열차의 추월을 피해 일반 열차가 비켜서는 장소가 있다.
서울도철은 응암∼봉화산 전 구간이 급행화되면 소요시간이 69.3분에서 53.3분으로 16분 짧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38개역 중 급행열차는 17개역에 정차하게 되는데. 1단계 구간 급행열차 역인 7개역과 이태원, 약수, 청구, 신당, 동묘앞, 안암, 월곡, 석계, 태릉입구, 봉화산 등이다.
독바위와 한강진 등 5개 역은 대피역이다.
.
서울도철은 5월 설계·분석과 6월 안전·신뢰성 검증을 거쳐 7월 실용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