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 830]
- 마켓 진단
출연 : 정인지 유안타증권
미국 증시 흐름
현재 S&P500은 계속되는 상승세로 인해 이전 고점대에 근접하였으며, 가격부담이 부각되고 있다. 2015년 중반 이후 횡보국면으로 진행되었으며 과매수권 부근까지 도달하였다. S&P500 기준으로 이전 고점대는 2,100p이며 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이에 도달하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한다.
중국 증시 흐름
현재 중국증시는 미국증시와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상해지수는 현재 바닥을 형성한 후 반등을 시도하고 있으며, 과매도권에서 상승해 중립권에 진입했다. 여기서 상승세가 지속될 경우 60주 이평선 혹은 3,400p에 도달할 것이다. 이 수준까지는 중기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제 유가 흐름
국제유가는 2월 중순 이후로 특별한 조정 없이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상승 과정에서 38달러 수준의 저항대를 돌파하였으며, 현재는 40달러 수준을 돌파하기 위한 조정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작년에도 45불을 전후로 유가가 횡보하다 급락했기 때문에 45불을 전후로 매우 강한 저항이 출연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단기적으로 상승추세는 유효하지만 추가적인 상승 가능 폭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상황
현재 코스피는 60주 이평선과 주봉상 구름대 상단선, 하락 추세선에 위치해 있다. 2,000p를 돌파 후 안착하여야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2,200p까지 진행되더라도 1,950p 전후까지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코스피에 대해 단기적으로 관망할 필요가 있다.
주요 업종 흐름
- 전기전자 업종
현재 전기전자 업종은 하락 추세선을 돌파하는 과정이 진행 중 이지만, 상승하더라도 10,000p 수준 이전에 고점대 저항이 존재한다. 장기적 측면에서 구름대와 같이 하는 횡보를 구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추세적인 상승으로 전환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추세적인 상승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박스 상단 부근에 근접한 것에 대한 부담감이 해소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전기전자 업종이 상승 추세로 전환될 시 구름대가 지지대가 되어 저점이 의미 있게 높아질 것이며, 상당히 강한 흐름의 장기 추세가 진행될 수도 있다.
- 운송장비 업종
운송장비 업종은 견조한 흐름을 보이며 일봉 상 삼각형 패턴으로 진행 중이다. 삼각형 패턴이 유지될 경우 1,920p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장기적 측면에서는 박스권에 갇혀있기 때문에 상단까지 도달한 수준의 상승을 예상할 수 있다.
- 화학 업종
현재 화학업종은 박스권 상단에 도달하고 있으며 박스권 돌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전 고점 저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단기적 측면에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서 화학업종의 흐름이 가장 강하고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코스닥 시장 흐름
현재 코스닥은 며칠 동안 700p 돌파를 시도하고 있지만 밀리고 있다. 코스닥 시장의 60주와 120주 이평선은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작년 상반기에 진행된 상승에 대한 부담이 상존하고 있다. 그렇다면 중장기적으로 기관의 조정 과정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단기적으로는 저항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조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발 증시 830, 평일 오전 8시 30분 ~10시 LIVE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