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콜라겐이 손실되면 피부 노화가 시작된다?!

입력 2016-03-24 16:44  

낮 기온이 20도를 웃도는 본격적인 봄 날씨가 시작되며 자외선 피부 건강 지수에도 빨간 불이 켜졌다. 기미와 잡티 등을 발생하는 UVA(자외선 A)의 강도는 다른 계절에 비해 3배 정도 강해 최고치를 자랑하며 피부 깊숙이 파고들어 피부 손상을 더욱 빠르게 진행시킨다. 특히 피부 조직을 속부터 탄탄하게 잡아주고 지탱해주는 콜라겐 조직이 자외선에 의해 쉽게 파괴돼 피부 노화를 일으킨다. 봄철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은 물론 콜라겐 보충이 필수이다.

▲ 저분자 콜라겐 트리펩타이드 성분으로 피부 건강 시계 되돌리기

콜라겐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로 피부의 주요 구성 성분이다. 피부 진피층의 약 80%가 콜라겐으로 이뤄졌으며 피부 탄력과 보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20대 이후부터 콜라겐은 매년 1% 감소해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등 피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돼지 껍데기, 족발, 닭발 등의 섭취로 콜라겐을 보충하려 한다. 하지만 식품 속에 들어 있는 콜라겐은 가공되지 않은 크루드(crude) 형태로 콜라겐 입자가 너무 커 대부분 소화 중 분해 되어 체내 흡수율이 매우 낮다.
콜라겐 화장품 또한 마찬가지다. 화장품 속에 함유된 콜라겐도 분자가 크기 때문에 진피까지 완벽히 도달하는 것은 힘들다. 하지만 피부 흡수율이 높아 진피까지 도달할 수 있는 저분자 콜라겐 트리펩타이드를 사용한 제품을 활용하면 탄탄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꿀 수 있다.

판도라뷰티 by 뉴트리의 에버콜라겐 유브이케어는 자외선에 의한 주름은 물론 보습과 탄력을 동시에 케어해 주는 국내 최초 2중성 기능성 케어 콜라겐 이너뷰티 제품이다.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소재를 사용한 건강 기능 식품으로 자외선이 강한 계절에 피부를 보호해준다. 또한 진피층의 콜라겐 형성을 자극해 약해진 피부 탄력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어준다.

스무딩의 봄날 콜라겐 스무디는 체내 흡수력이 높은 저분자 콜라겐과 콜라겐 흡수를 돕는 비타민C 등을 혼합해 피부에 좋은 히알루론산까지 함유된 섭취 간편한 뷰티 음료다. 콜라겐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딸기, 레몬 등을 사용해 누구나 맛 좋은 콜라겐을 마실 수 있다.

▲ 비타민 C와 레티놀, 새로운 콜라겐 만들어 내는데 도움

콜라겐이 부족하다는 신호는 주름, 잡티는 물론 건조한 피부 상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평소보다 피부에 건조함을 느끼거나 푸석푸석하게 느껴지고 화장이 유난히 뜬다면 콜라겐을 유지하는 피부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화장품 성분 중 비타민 C와 레티놀은 콜라겐 형성 세포가 새로운 콜라겐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을 주므로 기초 제품 선택 시 성분을 꼼꼼하게 따져보면 좋다.

스킨푸드의 골드 캐비어 콜라겐 플러스 아이 크림은 콜라겐 활성을 촉진시켜 주는 레티놀 성분이 포함돼 눈가의 주름과 피부 탄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피부에 부드럽게 밀착되는 쫀쫀한 제형으로 유효성분이 적정 함유된 제품이다.

듀이트리의 비타민C 화이트닝 솔루션 마스크는 탄력, 미백 등에 효과적인 비타민C는 물론 피부의 투명함을 높여주는 감초와 알부틴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제품이다. 불순물 없이 투명하게 얇은 시트는 피부 밀착감을 높여 유효 에센스 성분이 피부에 들뜸 없이 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콜라겐 생성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고 고가의 피부 관리를 받아도 음식 섭취를 잘 못하면 피부 노화를 막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음식은 싱겁고 달지 않게 먹어야 한다. 단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올라 활성 산소가 생기는데 이는 피부 노화를 촉진하고 피부의 탄력을 책임지는 콜라겐을 변형시킨다. 따라서 케이크, 초콜릿 등의 달콤한 디저트 보다는 당이 풍부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콜라겐 생성에 사용되는 글리신과 프롤린 등의 아미노산을 함유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글리신은 전복이나 가리비, 성게, 갈치 등에 많고 프롤린은 명태나 조기, 표고버섯 등에 다량 들어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