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자 일요판 매거진면에 실린 짜장면 특집은 유래와 한국인에게 차지하는 의미, `블랙데이` 등 관련 문화, 조리법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전설적 록밴드 롤링스톤스의 대표곡 `페인트 잇 블랙`(Paint it black)에서 제목을 따온 이 기사는 한국에서는 연애와 관련, 2월14일 밸런타인데이 외에도 4월14일 `블랙데이`가 있다는 내용으로 시작하고 이다.
"블랙데이는 애인 없는 이들이 검은옷을 빼입고 만나 짜장면을 먹는 날로 널리 알려졌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는 이는 드물며 짜장면은 미국의 피자처럼 간편하게 즉석에서 시켜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을 곁들인다.
짜장면의 유래에 대해서는 우리가 다 알듯 중국 산둥(山東)성 출신 화교들이 인천으로 건너와 만들어 먹던 음식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돼 널리 퍼지면서 `국민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고 소개한다.
이 밖에 한국인들은 저마다 어릴 때 처음 먹었던 `추억의 그 맛`을 이상적인 짜장면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기자 역시 맨해튼의 한국식 중국음식점에서 한국인 친구 손에 이끌려 처음 맛본 `짜장면과 탕수육`의 맛을 잊지 못한다고 전한다.
또 한국인들이 짜장면을 즐겨 먹지만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경우는 그보다 적으며 이 역시 미국인이 배달시켜 먹는 피자와 비슷한 면이 있다고 비교했다.
기자는 그러나 짜장면을 만드는 일이 의외로 간단하며 토마토와 고기가 들어간 파스타 소스를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면서 `춘장`과 돼지고기, 양파, 감자, 애호박 등을 이용한 조리법을 덧붙이기도 했다.
"완성된 짜장 소스를 충분히 부어야 면을 완전히 검게 비빌 수 있다"면서 "다만 너무 욕심을 부리면 아스팔트 구덩이처럼 보일 수도 있다"는 세심한(?) 조언도 덧붙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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