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쓰고 더 다니고"...임시공휴일 지정 효과 발휘

입력 2016-05-09 18:38  


지난 6일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백화점 매출은 늘고 고궁 입장객도 증가했다.

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 5~8일 연휴기간 동안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의 매출이 모두 지난해 5월 연휴기간(2~5일)보다 16%, 19.2%, 4.8% 각각 증가했다.

같은 기간 고궁·박물관·야구장 등의 입장객수도 각 70%, 17.3%, 43.9% 늘었다.

여수 거북선축제에 42만명, 담양 대나무축제에 38만명이 몰리는 등 연휴기간 동안 국내여행도 크게 활성화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정부는 대한상공회의소의 건의에 따라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 내수진작 방안을 마련했다.

임시공휴일 지정과 관련, 현대경제연구원은 경제적 효과로 소비지출이 약 2조원 증가하고 생산이 약 3조9000억원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했다.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에 따라 통행량도 작년 5월 연휴에 비해 8.6% 증가했다.

이 밖에 고속버스·철도·국내선항공기 등의 탑승객수도 각각 18.1%, 8.5%, 5% 늘었다.

기재부는 최근 주요 소비지표가 크게 개선된 데에는 임시공휴일 지정이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작년의 경우 연차 4일이 평일이어서 연차 휴가를 쓰지 않는 한 연휴가 단절된 반면 올해는 6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4일을 연속해서 쉴 수 있어 국내여행, 여가·문화활동, 쇼핑 등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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